[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심리학의 개념
1-1. 교육학과 심리학
1-2.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
1-3. 교육심리학

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
2-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
2-2. 교육 심리학의 성립기
2-3. 교육 심리학의 영역 확립기
2-4. 교육 심리학의 개혁 발전기

3. 교육심리학의 역할
3-1.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가르친다는 일

4. 교육심리학의 영역
1) 학습자특성에 대한 이해
2) 학습에 대한 이해
3) 교수에 대한 이해
4) 평가에 대한 이해

5.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성격을 보는 세 가지 측면
2) 교육심리학이 구비하여야 할 네 가지 성질
3) 교육심리학이 학문으로서 독자적인 체계를 가지고 발전하기 위한 조건
본문내용
1. 교육 심리학의 개념

1-1. 교육학과 심리학
* 교육의 정의
1) 기능적정의 :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려는 입장, 즉 교육의 전수(transmission)기능을 의미한다. 교육을 문화전달과정 혹은 수단으로 규정하는데 미국의 교육학자 J.Dewey와 같은 사람은 이 입장에서 교육이랑 생활이고, 성장이며,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며, 사회적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2) 규범적정의 :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인격도야’등으로 보고 교육자는 하나의 조력자이며 주체는 학습자로 그들에게 더 많은 자율을 허용하는 입장을 의미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성격형성에 있다고 본다.
3) 조작적정의 : 인간행동의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경험적 교육학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의 계속적 변화’로 정의한다.

- 교육학이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인간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근대 과학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과를 체계화 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말한다.

* 심리학의 정의
유기체, 그중에서도 인간의 행동과 정신, 즉 마음에 관한 학문이다. 인간심리현상이 어떠한지 자세히 기술하거나 현재의 심리상태로 앞으로 어떠할 것이라고 예언하거나 혹은 어떠한 정신활동이나 행동이 왜 일어나는 것인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려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인간과 동물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Morgan은 “심리학은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정의한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하여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적인 학문”이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소경희, 채선희, 김재춘, 부재율(2000)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구평회(2000) 『최신교육학(하)』: 신수서원
- H. Douglas Brown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Longman
- 박현수(2002) 『Build-up 영어 교수법』: 박문각
- 신명희, 박영순, 권영심, 강소연(2006)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Antina E, Woolfolk, 『Educational Psychology』: Allyn&Bacon
- 전윤식 외 8인 편역, 『교육심리학』시그마프레스(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 개념의 발달① Herbart는 교육실천에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에 응용한 최초의 교육학자이다. ⇒ 심리학의 응용분야로써의 학문② Wundt는 인간행동과 정신에 관해 과학적 접근을 시작(내성법), 교육심리학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과학적 심리학의 창시③ Thorndike는 교육심리학을 기초과학 또는 실험과학으로 보고 심리학의 학습이론을 발전 시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교육심리학이 독립적인 학문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 성격변화에 대한 이론은 굉장한 발견적 효과를 가져옴. 비록 많은 논쟁이 일고 있지만 그의 업적은 치료자나 이론가들에게 치료양식과 신념을 점검하도록 도전함. - 보다 수준 높은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로도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등의 치료조건을 개인이나 직업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접근법의 기본 개념은 직선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서 사람에게 힘을 주도록 격려하는 데 좋으며, 핵심 기법들(주의, 경청, 보살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역할
  •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세계 각국이 교육 개혁을 단행하면서 교육 심리학은 그 핵심적 위치로 부상하고 있다. 교육 심리학은 일반 심리학이 확립한 원리와 법칙을 실제에 적용하는 응용학문이냐, 아니면 교육 심리학 고유의 개념 구조를 가진 독립적 기초 학문이냐에 대한 그 성격에 관한 논의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면 과연 교육 심리학의 성격은 무엇이며 그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Ⅱ. 교육 심리학의 발달

  •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
  • 역할 분석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성역할 분석을 통해 성역할 기대감이 내담자의 심리적 상황과 그것으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 그 시작은 내담자가 사회적 환경에서 확립한 남자와 여자의 역할에 대한 의미를 찾는 것이다. 여성의 가장 기본적인 신체적인 예를 보면, 상담심리사는 내담자가 친구, 대중매체, 가족, 교육 등으로부터 받은 신체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다. 다양한 영향으로 내담자의 사고 속에 굳어버린 이미지를, 치료자는 관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중요성 및 발전방안 제시)
  • 역할의 변화는 유아의 교육을 가정외의 기관에 맡길 필요성을 증가시켰다. 넷째,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서도 유아교육은 강조될 필요가 있다.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기관은 거의 없다. 교육현장에서 문제시되는 기초학습 기능의 부족으로 인한 학습부진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그들의 부족 된 기능 영역에 따른 교정프로그램을 적절히 투여한다면, 취학 후 기초학습 기능의 누적된 자원으로 학습부진을 초래할 가능성은 크게 감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