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 심리학의 개념
1-1. 교육학과 심리학
1-2.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
1-3. 교육심리학
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
2-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
2-2. 교육 심리학의 성립기
2-3. 교육 심리학의 영역 확립기
2-4. 교육 심리학의 개혁 발전기
3. 교육심리학의 역할
3-1.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가르친다는 일
4. 교육심리학의 영역
1) 학습자특성에 대한 이해
2) 학습에 대한 이해
3) 교수에 대한 이해
4) 평가에 대한 이해
5.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성격을 보는 세 가지 측면
2) 교육심리학이 구비하여야 할 네 가지 성질
3) 교육심리학이 학문으로서 독자적인 체계를 가지고 발전하기 위한 조건
- 본문내용
-
1. 교육 심리학의 개념
1-1. 교육학과 심리학
* 교육의 정의
1) 기능적정의 :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려는 입장, 즉 교육의 전수(transmission)기능을 의미한다. 교육을 문화전달과정 혹은 수단으로 규정하는데 미국의 교육학자 J.Dewey와 같은 사람은 이 입장에서 교육이랑 생활이고, 성장이며,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며, 사회적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2) 규범적정의 :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인격도야’등으로 보고 교육자는 하나의 조력자이며 주체는 학습자로 그들에게 더 많은 자율을 허용하는 입장을 의미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성격형성에 있다고 본다.
3) 조작적정의 : 인간행동의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경험적 교육학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의 계속적 변화’로 정의한다.
- 교육학이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인간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근대 과학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과를 체계화 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말한다.
* 심리학의 정의
유기체, 그중에서도 인간의 행동과 정신, 즉 마음에 관한 학문이다. 인간심리현상이 어떠한지 자세히 기술하거나 현재의 심리상태로 앞으로 어떠할 것이라고 예언하거나 혹은 어떠한 정신활동이나 행동이 왜 일어나는 것인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려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인간과 동물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Morgan은 “심리학은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정의한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하여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적인 학문”이라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소경희, 채선희, 김재춘, 부재율(2000)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구평회(2000) 『최신교육학(하)』: 신수서원
- H. Douglas Brown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Longman
- 박현수(2002) 『Build-up 영어 교수법』: 박문각
- 신명희, 박영순, 권영심, 강소연(2006)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Antina E, Woolfolk, 『Educational Psychology』: Allyn&Bacon
- 전윤식 외 8인 편역, 『교육심리학』시그마프레스(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