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자아정체감 형성] 에릭슨의 정체감이론 - 에릭슨의 평생주기(인생주기)와 정체감형성, 인생주기(평생주기)의 8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에릭슨의 정체감 이론

I. 평생주기와 정체감 형성

II. 평생주기의 8단계
1. 각 단계를 특징짓는 공통점
2. 각 단계의 특징
1) 유아기(출생에서 1세 반 무렵까지) :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2) 보행기(1세부터 4세 무렵까지) : 자율 대 부끄러움, 의혹
3) 아동기(3세부터 6세 무렵까지) : 적극성 대 죄악감
4) 학동기(5, 6세부터 사춘기가 시작될 무렵까지) : 근면 대 열등감
5) 청년기(12세부터 18세 무렵까지)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전기(18세부터 25세 무렵까지) : 친밀성 대 고립
7) 성인기(20세부터 50세 무렵까지) : 생식성 대 침체
8) 노년기(50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

본문내용
에릭슨의 정체감 이론

1. 평생주기와 정체감 형성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발전시켜 아이덴티티(정체감)의 개념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인격의 완성을 점성론(epigenesis)에 의해 평생주기란 시점으로부터 설명하고 있다. 에릭슨이 말하는 아이덴티티란 용어에 대해서는 그때그때에 따라 주체성, 자기정의, 자기한계, 존재증명, 자각, 자기가치 등 여러 가지 용어에서 나타내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박는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며, 자기의 깊은 내부에 있는 것으로 언제나 무엇을 하더라도 그것에 의해서만이 인생의 모든 것을 볼 수밖에 없을 정도로 그 개인에게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이덴티티는 이론상으로 자기의 단일감, 연속감, 불멸감, 독자감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일정한 대 ․ 次인격)이나 일정한 집단 및 그 성원과의 사이에서 인정된 역할의 달성, 공통 가치관의 공유를 매개로 얻어지는 연대감, 안정감에 기초를 둔 자존감정 및 긍정적인
자기상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이덴티티의 개념은 자아 심리학의 영역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을 뿐만 아니라 넓게는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교육심리학, 임상심리학, 산업심리학 등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말하자면 아이덴티티란 말은 우리가 흔히 정체감이라고 말하는 것 이상의 뉘앙스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에릭슨은 또한 인간의 발달을 점성적인 순서에 따르는 것이라고 보았다. 어떤 단계의 발달단계를 달성하지 않으면 다음의 새로운 발달과제를 가진 단계에도 진전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훈육(disciplines)'이나 '사회화(socialization)'에 의해 본질적으로 개인에게 사회적 규범을 부가시켜 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점성적인 각 단계에서 부딪히는 사회적 환경과의 관련 과정 속에서 각 단계 특수한 과제를 해결해 가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회의 일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발달이론설명0k
  •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레빈슨은 성인기 발달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 뉴욕에 사는 한 번 이상 결혼한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성인발달에 대한 연구를 했는데 인생을 25년 정도의 주기인 4개의 국면으로 나눌 수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레빈슨은 성인기 발달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 뉴욕에 사는 한 번 이상 결혼한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성인발달에 대한 연구를 했는데 인생을 25년 정도의 주기인 4개의 국면으로 나눌 수

  • 교육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이론
  • 인생에 있어서 어떤 깊이나 복잡성을 더해주는 면도 있다고 본다.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에릭슨은 첫 번째와 마지막 단계에서의 긍정적인 극(polar)인 신뢰와 통합사이의 어의적 유사성을 언급한다. 즉, 어떤 의미에서 발달과정은 그것이 시작하는 곳(신뢰)에서 끝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개인적 삶보다는 세대의 순환에 초점을 맞춘다. 즉 각 세대는 지나간 세대와 그리고 계속되는 세대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은 수

  • 에릭슨 심리학 이론 연구
  • 청소년 상담 - Erik H.Erikson - 목 차 -1. 서론 22. Erikson의 생애와 업적 -3 3.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44. 인간의 여덟가지 시기 5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

  •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
  • < 목 차 >Ⅰ. Erikson의 생애Ⅱ. 에릭슨의 주요 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3. 점성원칙4. 심리사회적 발달(사회 상호작용)5. 위기 Ⅲ. 자아 발달이론의 8단계1. 유아기(신뢰감:불신감 = 희망:공포)2. 초기아동기(자율성:수치심 = 의지:강박증)3. 유희기 (주도성:죄의식 = 목적: 목적부재)4. 학령기 (근면성:열등감 = 자신감의 능력 : 무력감)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역할혼란 = 성실성:거부)6. 성인초기 (친밀감:고립 = 사랑:배척)7. 중장년기 (생산성:침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