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

2. 여러 측면에서 본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교사의 역할>
동양에서는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또는 “삼척(三尺) 떨어져 스승의 그림자를 밟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의 막중한 의의와 그것을 주도하는 교사의 귀한 직책, 높은 사회적 역할 및 존경의 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육신을 낳아 준 어버이보다 더 귀한 사람이 영혼을 낳아 키워주는 교사라고 하였다, 이렇듯 교사는 교육의 있어서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작용의 3대 요소는 교사, 학생, 교육내용이다. 여기서 교육작용을 주도하는 요소인 교사는 모든 교육을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하다. 즉, 아무리 훌륭한 내용이라도 학습자가 제멋대로 듣고 있다면 그리 큰 교육력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그것이 교사의 지도계획 속에서 짜여져서 학교수업시간 중에 보여질 때는 큰 교육력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교육작용이 완전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학생 및 교육내용이 교사라는 구체적 인격을 통해야 하는 것이다.
결국 교육에 있어서 가장 핵심은 바로 교사이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의 핵심인 교사가 어떠한 역할을 하면서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이병진, 현장교사론, 양서원, 1998
김종철 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
이칭찬, 교사론, 동문사, 1996
에릭 호일 저, 안상원 역, 교사의 역할, 배영사, 1995.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학 개론, 박영사, 2002.
권건일 외, 교육사회학, 교문사, 2003.
김신일, 교육 사회학, 교욱과학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
  • 교사의 역할위에서 밝혔듯이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회상이란 교육과 동일한 의미로서, 학습자가 교육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해 나가는 동시에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 되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해 나간다는 것은, 학습자가 그 이전까지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교육내용, 즉 사회적 관습, 편협된 경험에서 생긴 오개념, 우연히 얻게 된 바른 경험 등에 대하여 어떠한 모순을 발견하여 그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과정이다. 상

  •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자세
  • 교사역할의 일부분 담당하게 함으로써 장애아에게는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관계의 증진과 모델링 효과를 주게 된다. 반면에 비 장애 학생에게는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고 그것을 수용하게 하는 태도를 길러주게 된다. 어느 연구 결과에서 비 장애 학생들이 장애 학생들에게 가지는 사회적 거리감은 접촉의 경험이 적을수록 증가하고 접촉의 경험이 많을수록 감소한다는 결과가 있다. 손상희 통

  • 학급경영1 레포트
  • 교사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교사의 특성으로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교직에 관련된 특정한 태도와 교직 수행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교육의 과정과 교육성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교사의 자질의 중요성은 인정하지만 통일된 견해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서는 교사의 자질을 전문적 지식, 인성적 특성, 종합적인 행동 특성적 측면에서 필요한 부분에 관해 생각해보자. 교사는 전공과목, 교육학적

  • 진정한 교육은 어떠한 교육일까 특목고 토론 내용을 중심으로
  • 교육학에서는 정보의 습득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를 생산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교사만이 정보를 가진 사람이던 시절과 다르기 때문에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역할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입장을 선택해도 이런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있는 것이고 이런 뜻에서 객관적인 지식이라는 사실이 확실하다.하지만, 전통교육은 주관적 지식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주관적 지식은 나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진

  • [교육학개론] 교사의 자질과 역할(좋은 교사는 어떤 자질을 구비해야 며,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이 그와 같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 교사의 자질과 역할목차Ⅰ. 서론Ⅱ. 교사의 자질1. 소명의식2. 깊은 이해심과 사랑과 봉사의 정신3.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4. 넓고 신성한 교육관5.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6.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Ⅲ. 교사의 역할1. 사회 대표자로서의 교사2. 판단자로서의 교사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4. 학습 조력자로서의 교사5. 심판자로서의 교사6. 훈육자로서의 교사7.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교사8. 불안 제거자로서의 교사9. 자아 옹호자로서의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