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
2. 여러 측면에서 본 교사의 역할
- 본문내용
-
<교사의 역할>
동양에서는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또는 “삼척(三尺) 떨어져 스승의 그림자를 밟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의 막중한 의의와 그것을 주도하는 교사의 귀한 직책, 높은 사회적 역할 및 존경의 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육신을 낳아 준 어버이보다 더 귀한 사람이 영혼을 낳아 키워주는 교사라고 하였다, 이렇듯 교사는 교육의 있어서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작용의 3대 요소는 교사, 학생, 교육내용이다. 여기서 교육작용을 주도하는 요소인 교사는 모든 교육을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하다. 즉, 아무리 훌륭한 내용이라도 학습자가 제멋대로 듣고 있다면 그리 큰 교육력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그것이 교사의 지도계획 속에서 짜여져서 학교수업시간 중에 보여질 때는 큰 교육력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교육작용이 완전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학생 및 교육내용이 교사라는 구체적 인격을 통해야 하는 것이다.
결국 교육에 있어서 가장 핵심은 바로 교사이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의 핵심인 교사가 어떠한 역할을 하면서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이병진, 현장교사론, 양서원, 1998
김종철 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
이칭찬, 교사론, 동문사, 1996
에릭 호일 저, 안상원 역, 교사의 역할, 배영사, 1995.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학 개론, 박영사, 2002.
권건일 외, 교육사회학, 교문사, 2003.
김신일, 교육 사회학, 교욱과학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