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론] 유치진 소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유치진의 생애와 극적 세계
2-1.생애와 활동
2-2.극작세계
3.개작양상 연구
4.숀 오케이시의 영향
4-1.오케이시 영향의 배경
4-2.오케이시 희곡과 유치진의 전반기 희곡
5.유치진 희곡의 희비극적 기법
5-1.형태의 희극성
5-2.언어의 희극성
5-3.성격의 희극성
6.낭만주의
6-1.대극장 연극론과 낭만주의
6-2.사실주의의 수정과 낭만주의
7.<소>에서 나타나는 사실주의
7-1.리얼리즘 실현의 긍정적 측면
7-2.리얼리즘 실현의 부정적 측면
8.참고 : 차범석의 사실주의
8-1.차범석
8-2.불모지
8-3.산불
9.결론
10.참고 논문
- 본문내용
-
1.서론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가 되고 자식까지 팔아야 할 정도로 결국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1930년대 농촌의 구조적 모순과 그 안에서의 농민의 비극적인 삶을 선량한 소작농인 국서네 집 ‘소’를 매개로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동랑 유치진은 “극작가의 역할은 자기 시대의 눈에 보이는 모순을 희곡적으로 지적하는 데 있다”는 사실주의적 희곡작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소>에서도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황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유치진의 <소>는 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의 흐름과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가 주장한 대극장 이론에 따라 과장된 행동을 함으로써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면모가 그것이다. 이제 그의 작품의 세계와 시대적 배경, <소>의 희곡의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유치진의 희곡에서 드러나는 사실주의의 특성과 그것에 가미 된 낭만주의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 참고문헌
-
유치진, 초기작품에 나타난 리얼리즘, 전정순,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위논문, 1983
이원재, 차범석 희곡 연구- 초기 사실주의 희곡을 중심으로, 2001(석사학위)
신해조, 차범석 희곡 연구, 2004 (석사학위)
여세주, 차범석의 리얼리즘 정신과 50년대 희곡, 1999 (학술지논문)
정호순, 한국 희곡과 연극운동, 2003
김인표, 숀 오케이시와 유치진 비교 연구, 영어 영문학 제 44권 1호, 1998.
전성희, 유치진 희곡에 나타난 숀 오케이시의 영향, 원우논총, 재12집, 1994,
차범석, “무엇을 어떻게 쓸 것 인가?”, 《한국문학전집》제 9호, 1965
여석기, 희곡론,
윤금선, 『사회와 인간, 반영의 무대』, 월인, 2004,
박영정, 『유치진 연극론의 사적 전개』, 태학사, 1997
채만식, 『朝鮮日報』, 1938.6.21
유치진, 「일허버린 詩魂을 찾자-위선 리알리즘의 修正부터」, 『조선일보』, 1938.3.9
유치진, 「연극과 현대인」, 『조광』, 1939,
신아영, 「유치진의 <소>에 나타난 희극성 연구」,『한국현대 극작가론2-유치진』, 태학사, 이영미, 「유치진 연구의 새로운 단계」, 『연극의 이론과 비평』,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극학과, 1999
스테판 코올.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앙리 베르그송, 정연복 옮김, 『웃음』, 세계사
「별세한 차범석 작품세계 - 사실주의 극 확립, 50년을 산불처럼」, 국민일보, 2006.06.06
「낭만성 무시한 작품은 기름없는 기계」, 『동아일보』, 37.6.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