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유치진 희곡 연구 -처용의 노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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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1. 논문 주제의 선택 이유
2. 연구방법

제 2장 <처용의 노래> 인물 연구
1. 처용
2. 가야
3. 어머니
4. 역신
5. 헌강대왕
6. 용왕

제 3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동랑 유치진의 역사극 중 <처용의 노래>(1953)를 통해 그의 의식을 추적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한 사람의 의식을 타인이 정확하게 추적하기는 어렵겠지만, 여러 가지 해석의 여지가 많은 ‘처용가’ 를 이러한 방향으로 해석하고 이러한 극으로 꾸민것을 통해, 그의 의식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그 과정을 추리해보고 나아가 그의 의식을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유치진은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리얼리즘 희곡작가로서, 역사극의 장르를 개척한 극작 가 이며, 극작, 연출, 연극비평, 연극교육, 연극 행정 등 연극 전반에 걸쳐 활동한 근대 연극사의 대표적 인물로 평가 된다. 그의 문학 세계는 작품이 쓰여진 시기와 성격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뉜다. 초기는 1930년대 중반까지이며, 주로 일제에 수탈당하여 가난에 허덕이는 농촌의 현실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썼다. <토막><버드나무선 동리의 풍경><소><마의태자>등이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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