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1945년의 소설, 희곡,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2p
Ⅱ 본론 - 2p
1. 소설 - 2p
1) 현실 대처 자세 - 2p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① 이태준 (李泰俊) : 고통스런 삶의 미적 승화
② 박영준 (朴塋濬)·이무영 (李無影) : 농민에의 관심
(2) 괴로운 현실에서의 도피 · 외면
① 이효석(李孝石) : 성애(性愛)에의 탐닉
② 유진오(兪鎭午) : 신변, 과거에로의 은거
2) 문예사조 - 4p
(1). 리얼리즘 소설
① 리얼리즘 소설의 형성과 분화
② 채만식 : 식민지 현실에의 우회공격
③ 염상섭
(2). 모더니즘 소설
①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분화
② 이상
③ 박태원
3) 토속성 - 8p
(1) 의미
(2) 대표작가와 작품
① 김동리
② 황순원
2. 희곡 - 9p
1) 상업극의 번성
2) 극예술연구회와 사실주의 희곡
(1) 유치진
(2) 함세덕·이광래·김영수·김진수
(3) 남우훈·신불출·남궁만
3) 소설가들의 희곡 창작
(1) 채만식
(2) 이무영
(3) 김송
4) 프롤레타리아 극작가들의 활동
5) 국민연극시대
3. 비평 - 13p
1) 근대성과 비평
2) ‘물논쟁’의 사상
3) 일원론과 신이원론
Ⅲ 결론 - 17p
* 참고문헌 - 17p
- 본문내용
-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작가들의 자유로운 글쓰기란 쉬운 것이 아니었다. 특별한 몇몇의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문인들은 현실에서 얼굴을 돌려 도피, 외면의 경향을 보이었다. 하지만 이런 극한적인 상황에도 현실참여적인 작품을 발표해 민족적, 국민적 성향을 보인 작가 역시 존재하였고 이러한 경향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이런 제한된 현실에서 그들의 모습은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으로 나타난다. 물론 그들의 모습은 전대의 그것에 비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나 이 시기에서 민족주의, 자유주의적인 경향을 가지는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대표작가로는 ‘이태준, 채만식, 박영준, 이무영’등을 꼽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9.
장양수, 「한국현대소설작품론」, 국학자료원, 2008.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황종연, 「1930년대 고전부흥운동의 문학사적 의의」, 1987.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엮음, 「한국현대예술사대계」, 시공사, 2005.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2-문협정통파의 사상구조」, 아세아문화사,1993
김윤식, 『한국 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신동욱, 『한국 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이대범, 『한국근대희곡론』, 북스힐, 2003.
우한용, 전영태, 한점돌, 『현대소설의 이해』, 새문사, 2003.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1 1900-1934』, 시공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