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대한제국의 개혁정책 -내재적 발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내재적 발전론 측면에서 ‘고종은 개명군주였다’는 명제에 대한 논증
1. 고종에 대한 재조명이 갖는 의의
2. 대한제국은 근대를 지향한 절대주의 국가이다
(1) 대한국국제의 반포와 절대국가의 성립
(2) 전환기 국가로서의 대한제국…
3. 민국이념의 계승․발전
4. 고종의 대외인식과 대응
Ⅲ. 내재적발전론 측면에서 대한제국 재정운영에 관한 논증
1. 대한제국의 근대적 재정 제도
2. 근대적 경제 성장 여건 충족여부
3. 근대적 경제성장의 지표
4. ‘왕정 부패’설의 진상
Ⅳ. 내재적 발전론 측면에서 대한제국의 근대화 노력
1. 근대화의 개념
2. 한국근대화의 특수성
3. 대한제국의 자주적 근대화 노력
(1) 철도개발
(2) 황성만들기-서울의 도시개조사업
Ⅴ. 마치며
參考文獻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친일파 소유였던 토지를 정부에 환수하는 소송으로부터 독립투사와 그 후손들에게 우국충정의 가치를 충분히 인정하고 현실적 혜택을 제공하는 데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에 잔존하는 식민 지배의 흔적을 정당하게 처리하는 작업은 동시대인들의 직접적인 삶과 연관되어 커다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그 가운데 최근 새롭게 학문적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부분은 바로 국권 침탈 직전 한반도의 마지막 정권인 광무 정권과 대한제국에 대한 평가이다. 일본 제국주의라는 외압이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생활양식과 가치관에 던진 충격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여 객관적인 한국 근대사를 재정립하고자 하는 시도는, 그 시대 일본이 가져온 서구식 정책과 물적 인프라를 통해 한국 경제가 근대화의 궤도 속으로 진입했다는 이른바 ‘식민지 근대화론’의 논리와 부딪히게 되면서 그 정당성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식민지 근대화론에서 대한제국 시기를 평가하는 데에 잣대로 쓰고 있는 ‘근대화’의 개념은 한국적 토양에서 자라난 토착정권의 특수성을 무시하고 당대의 자생적 성장 가능성에 대해 전면적으로 회의하고 있어, 이 시기에 대한 연구 자체를 활성화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에 반하여 ‘내재적 발전론’ 측면에서의 연구는, 고종이 지휘하고 관료들에 의해 뒷받침됐던 광무 정권이 강한 개혁적 의지를 가지고 독자적인 발전을 모색했다는 가능성을 최대한 입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이태진․김재호 외 9인, 고종황제 역사청문회, 푸른역사, 2005.
이영훈, 수량경제사로 다시 본 조선후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안병직․이영훈, 맛질의 농민들, 일조각, 2001.
김건태, 조선시대 양반가의 농업경영, 역사비평사, 2004.
이태진, 동경대생들에게 들려준 한국사, 2005.
이태진, 고종시대의 재조명, 태학사, 2000.
현광호, 대한제국의 대외정책, 신서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