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내용정리
1. 식민지 수탈론
▶내재적 발전론
2. 식민지 근대화론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참고자료>
<논평 근거 3에 대한 참고자료>
<사료>

본문내용

Ⅰ. 내용정리
1. 식민지 수탈론
한국 근대사 연구에서 학계의 주류적 경향은 ‘근대주의론’과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것인데 이 두 경향을 일컬어 ‘식민지 수탈론’이라고 한다. ‘근대주의론’은 근대 변혁의 과제를 자본주의적 근대화로 보고 그 변혁의 주체를 부르주아민족주의 세력으로 판단해, 남한 자본주의 체제 옹호를 지향하는 반면, ‘내재적 발전론’은 발전의 기본 동력을 안과 아래로부터의 계기, 즉 민중에게서 발견하고 그 전개 양태를 민족해방운동에서 찾음으로써 체제 변혁적인 지향을 담고 있다.
이처럼 양자의 연구 경향 사이에는 각각 체제 옹호와 체제 변혁이란 근본적인 지향점의 차이를 보이지만 민족주의적 지향이라는 점에서 공통성이 발견된다. 이들은 자본주의 맹아론을 토대로 식민사관의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극복하고자 하였고, 민족운동을 자주적 근대화의 기본 동력으로 주목하였으며, 일제의 침략 만행과 야만적 수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내재적 발전론
내재적 발전론이란 식민주의의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두한 이론이다. 즉 한국사는 타율에 의해 움직여 온 역사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내재적으로 움직여 온 역사라는 것, 그리고 정체된 역사가 아니라 꾸준히 발전해온 역사라는 것을 증명하려 한 것이 내재적 발전론이었다. 내재적 발전론은 1960년대 한국사에서 시작되어 국문학, 한국철학 등 한국학 전반에 걸쳐 확대되어 한국학계의 통설이 되었다. 내재적 발전론은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특수성보다는 세계사적인 보편성과 관련하여 살필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내재적 발전론의 개념에 대한 이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광의의 내재적 발전론이라 할 수 있는데 식민주의 사학의 타율성론, 정체성혼에 대한 반 비판으로서 타율이 아닌 내적 능력, 정체가 아닌 발전을 내용으로 한국 역사를 재구성하려한, 1960~70년대의 민족주의 사학을 가리킨다. 다른 하나는 조선 후기 이래 사회경제의 내적 변화에서 자생적 근대화의 가능성을 전망하는 경향으로 여기서 ‘자본주의 맹아론’이 등장한다. 전자는 시기 적으로 한국 역사 전체에 걸치고, 정치・경제・사회・사상・문화 등 전 영역의 주제에 미치는 반면, 후자는 조선 후기 근대와 현대를 중심으로 사회 경제적 변화를 중시한다.
내재적 발전론은 조선 후기 사회에서의 자본주의 맹아의 성립과 일본에 의한 말살, 일본의 지배 하에서도 민족경제를 형성하려 했던 한국인의 투쟁과 실패, 한국 내부에서의 대립과 투쟁의 지양으로서 한국사의 전개를 서술함으로서 민족 문화의 주체 역량을 강조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민지 근대화론
  • 일제의 참혹한 식민지지배를 미화 시키고 있는 식민지근대화론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비판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연태 「‘식민지근대화론’ 논쟁의 비판과 신근대사론의 모색」1998.9.26 한국역사연구회 창립 10주년 기 념 학술씸포지엄이윤미 「식민지근대화론 논의의 성격과 그에 대한 교육적 이해 및 비판」2008.8 한국교육사학 제 25권 제1호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 독립운동사 강의』 도서출판 한울 2007식민지근대화론이란♦ 목차 ♦Ⅰ.

  • [역사학] 교과서포럼 근현대사 교과서 시안 분석(2) -그들의 역사관
  • 한국사 전공자는 한 명도 없는 셈이다. 니시오 간지가 도쿄대 독문학과 출신이고, 새역모 최대이론가 후지오카 노부가쓰 전 도쿄대 교수가 홋카이도대학교의 교육학 전공자인 것과 비슷하다. 마지막으로, 교과서포럼 시안은 일제시대 부분에 ‘시장경제 기반의 구축’,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자본의 유입’ ‘산업구조의 고도화’ 등의 소제목을 달았다. 식민지배가 조선 근대화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말하는 새역모의 식민사관 근대화론과

  •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 경제발전,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영화관련법, 문화소비, 사회복지정책, 식민지정책,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노동계급운동, 농업기술 분석
  •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정책Ⅵ.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식민지정책Ⅶ.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노동계급운동Ⅷ.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농업기술참고문헌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일제통치는 1910년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이전까지 36년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이는 우리 민족사상 치욕의 암흑시대였다. 초대 조선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우리 나라를

  • [한국현대사] 박정희 개발독재의 허와 실에 대한 토론 내용을 중심으로
  • 한국 현대사』, 창작과 비평사, 1984김영명,『한국의 정치변동과 유신체제』, 법문사, 1986유영익,『한국 근현대사론』, 일조각, 1992정윤형,『개방 체제로의 이행과 1960년대 경제 개발의 성격』, 한울, 1985최상천,『알몸 박정희』, 사람나라, 2001한상범,『박정희, 역사 법정에 세우다』, 푸른세상, 2001홍성유,『한국 경제의 자본 축적 과정』, 고대 출판부, 1965한국신문 기자클럽,『한국 경제 100년』, 한국기자클럽편집실, 2005손호철,『박정희 정권의 정

  • [한국현대사] 박정희 개발독재의 허와 실
  • 한국 현대사』, 창작과 비평사, 1984김영명,『한국의 정치변동과 유신체제』, 법문사, 1986유영익,『한국 근현대사론』, 일조각, 1992정윤형,『개방 체제로의 이행과 1960년대 경제 개발의 성격』, 한울, 1985최상천,『알몸 박정희』, 사람나라, 2001한상범,『박정희, 역사 법정에 세우다』, 푸른세상, 2001홍성유,『한국 경제의 자본 축적 과정』, 고대 출판부, 1965한국신문 기자클럽,『한국 경제 100년』, 한국기자클럽편집실, 2005손호철,『박정희 정권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