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습(교육,수업)수준별교육과정,교수학습정보활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통일교육,과 열린교육, 사회과학습(교육,수업) 사례(퀴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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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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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3. 통합적 교수 방법의 적용
Ⅱ.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형식
Ⅲ.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준별교육과정
1. 교육 과정의 구성
2.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 방법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시간 배당
Ⅳ.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수학습정보활용
1. 교수․학습정보 활용의 의의 및 방법
2. 교수․학습정보 활용을 위한 기반구축
1) 물적 기반의 구축
2) 학습정보 공유 및 활용
Ⅴ.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일교육
Ⅵ.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열린교육
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
2. 사회과 열린 수업의 전개
Ⅶ.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사례(퀴즈놀이)
1. 배경
2. 적용
3.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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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호기심과 동기 유발은 사회과 탐구적 학습의 출발점이다. 흥미와 관심은 강한 호기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학습 동기나 흥미의 유발은 이미 자기가 알고 있던 지식과의 관련성을 따져 보고, 새로운 의문을 느낄 때 더 잘 일어난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경험에서 새로운 사태에 관심을 가지고, 기존의 지식에 대하여 의문을 제시하고, 생각해 보는 자세를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 생활 경험을 통하여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일상생활에 다시 적용하는 기회를 많이 주어 사회과 학습이 쉽고 재미있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복잡한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그들 스스로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 사물이나 사실을 통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며, 이러한 개념, 원리, 법칙들을 생활의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학습 지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분석하게 되는 단원은 교육과정 단원이 될 수도 있다. 교과서 단원을 분석할 경우에는 먼저 그 목표나 내용이 교육 과정의 어느 단원에 근거한 것인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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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춘(1999) /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권낙원(1995) /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 교육 출판사
경상북도 일반사회 교육 연구회(1998) / 경북 일반사회교육
이향림(1995) / 한국의 통일 정책 변천과 통일 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경수(2000)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회 편(1996) /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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