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습(교육,수업)수준별교육과정,교수학습정보활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통일교육,과 열린교육, 사회과학습(교육,수업) 사례(퀴즈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3. 통합적 교수 방법의 적용

Ⅱ.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형식

Ⅲ.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준별교육과정
1. 교육 과정의 구성
2.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 방법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시간 배당

Ⅳ.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수학습정보활용
1. 교수․학습정보 활용의 의의 및 방법
2. 교수․학습정보 활용을 위한 기반구축
1) 물적 기반의 구축
2) 학습정보 공유 및 활용

Ⅴ.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일교육

Ⅵ.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열린교육
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
2. 사회과 열린 수업의 전개

Ⅶ.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사례(퀴즈놀이)
1. 배경
2. 적용
3.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호기심과 동기 유발은 사회과 탐구적 학습의 출발점이다. 흥미와 관심은 강한 호기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학습 동기나 흥미의 유발은 이미 자기가 알고 있던 지식과의 관련성을 따져 보고, 새로운 의문을 느낄 때 더 잘 일어난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경험에서 새로운 사태에 관심을 가지고, 기존의 지식에 대하여 의문을 제시하고, 생각해 보는 자세를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 생활 경험을 통하여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일상생활에 다시 적용하는 기회를 많이 주어 사회과 학습이 쉽고 재미있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복잡한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그들 스스로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 사물이나 사실을 통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며, 이러한 개념, 원리, 법칙들을 생활의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학습 지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분석하게 되는 단원은 교육과정 단원이 될 수도 있다. 교과서 단원을 분석할 경우에는 먼저 그 목표나 내용이 교육 과정의 어느 단원에 근거한 것인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재춘(1999) /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권낙원(1995) /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 교육 출판사
경상북도 일반사회 교육 연구회(1998) / 경북 일반사회교육
이향림(1995) / 한국의 통일 정책 변천과 통일 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경수(2000)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회 편(1996) /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사 회 : 최미숙(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3세미나실】발표자 : 정구향(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자 : 이삼형(한양대학교)양정순(신림여자중학교)제4분과: 사회과 수준별

  • 현대사회의 민주시민교육론
  • 정보화시대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통일운동을 모색하는 등 민족의 역사와 함께하며,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다.정부의 권위주의적 통제나 선택적인 통제가 사라진다고 해서 시민사회의 자율적 발전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풀뿌리 주민모임을 만들거나 시민 사회단체에 기꺼이 참여하고 지원민주시민교육 방법론과 교수법(칼 다이히만 박사)정치교육은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일방적인 욕구에 의한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