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통합교육(복식수업)의 개념과 필요성, 국어과와 영어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사회과와 과학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도덕과와 실과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ICT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복식통합교육(복식수업)의 개념
Ⅲ. 복식통합교육(복식수업)의 필요성
Ⅳ. 국어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구성방법
Ⅴ. 영어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구성과 방법
1. 복식 교육과정 설계시 고려할 사항
2. 영어과 3․4학년 복식 교육과정 편성의 원칙
Ⅵ. 사회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구성과 방법
1. 사회과 복식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2. 사회과 복식 교육과정 구성 방법
Ⅶ. 과학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구성과 개발
Ⅷ. 도덕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구성과 방법
1. 복식교육 용 도덕과 교육내용의 선정・조직 원리
1) 도덕과 교육 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의 조직
2. 도덕과 복식수업 용 재제의 재구성
1) 개인생활
2) 가정‧이웃‧학교생활
3) 사회생활
Ⅸ. 실과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구성과 개발
Ⅹ. ICT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구성과 개발
1. ICT 복식 교육 과정 개발 방향과 절차
2. ICT 교육 운영 지침 분석
1) ICT 교육 운영 지침 내용 체계
2) 2단계 목표 및 내용 체계 분석
3. 단식 ICT 교육과정 분석
4. 3,4학년 ICT 활용 능력 기준
5. ICT 복식 교육 과정
1) ICT 복식 교육 내용
2) ICT 교육과정의 평가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산간 벽지나 도서 지역에 위치해 있는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여건상 한 교사가 한 교실에서 2학급 혹은 3학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복식수업을 실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복식수업의 운영은 수준별 수업의 운영과 유사한 점이 많지만, 복식교육 담당교사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담당하는 교사보다 수업 연구나 개선을 위해 훨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이 비슷한 학습내용을 개인별 수준 차에 맞추어 지도하는데 비해, 복식교육과정은 2개 또는 3개의 교육과정을 개인차에 맞추어 지도하기 때문이다. 복식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는, 복식 수업 기술의 습득과 연구를 통해서,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수준별 수업의 정착화에도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복식수업에서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의 사회성과 인성 개발에 도움이 된다. 물론, 협동학습은 단식학급에도 적용되지만, 복식학급에서 더욱 중요하다. 복식수업을 경험한 교사들에 따르면, 복식수업은 복수학년 간의 학습력 증진과 학습자들간의 수준 차를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 신체적 활동 위주가 아닌 지적 사고의 과정의 학습 내용은 고학년과 저학년이 섞여서 서로 도와가며 학습할 때 서로 격리되어 학습할 때 보다 훨씬 더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복식수업에서 협력학습은 학생들의 사회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며, 장래의 사회인으로서 주위에 조화하고 긍정적인 대인 관계를 이룩하고, 조직 사회에서 지도자적 자질을 개발하는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특히, 협동학습이 잘 되었을 때에는 구성원들간의 유대가 강화되어 교실 내에서 긍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고, 집단 따돌림과 같은 바
- 참고문헌
-
ⅰ. 권낙원(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ⅱ. 백남근(1998), 복식 교육과정 편성 및 직간접학습 방법, 복식학급 담임교사 연찬자료
ⅲ. 박영민(1995), 개별학습지를 통한 효율적인 복식교육,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ⅳ. 신형기(1981), 국민학교 복식학급편제와 복식교육과정 및 지도교사의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경기도 일환의 산간오지 및 도서벽지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ⅴ. 조주선(1967), 복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화각
ⅵ. 전남복식교육연구회(1997), 복식교육과정 재구성자료, 복식교육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영어과,사회과,과학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경영대요과,기계제도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실과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멀티미디어 지도자료][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영어과,국어과,과학과,사회과,기계제도과,조리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