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초임교사 멘토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 수업의 발표 과제(PPT)입니다.
초임교사의 멘토링에 대하여 그 의미와 방법 및 효과, 실행 사례 등을 꼼꼼하고 정확, 깔끔하게 그림 및 도표와 함께 기재하였습니다.^^

목차
1. 초임교사 멘토링의 효과

2. 초임교사 멘토링의 방법

3. 멘토링 제도의 의미

4. 초임교사 멘토링을 위한 연구와 노력

5. 초임교사 멘토링의 실제 사례
본문내용
1. 멘토링 제도란

현장훈련을 통한 인재육성활동을 말함.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임

교직에 관한 풍부한 경험과 교과의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교사가 1:1로 전담하여 초임교사를 지도,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


2. 교사교육에의 멘토링의 효과
멘토링은 초임교사를 지지하고 안내하며, 초임교사뿐 아니라 경력 있는 교사 모두를 위한 가치 있고 전문성 있는 발달을 제공함


초임교사
- 정서적 측면 도덕적이고 감정적인 지지
- 반성적 사고와 안전하고 협력적인 공동체 구성
- 반성적 사고를 통한 전문성의 정체감 형성
- 객관적 다각적인 시각을 갖게 되고, 자율적 의사
결정자로서의 교사로 발전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고충과 보람
  • 교사의 고충- Graph1차회의안에 보니교육과정의 빈번한 개정 및 유연성 부족부연설명에 교사에게 교육과정 구성권없다가 되어있습니다.교사의 고충 - 제도적 차원교사에게 주어진 과다한 행정업무학생인권 조례로 인한 교권추락 현상교원평가로 인한 교직사회 분위기 변화교육과정의 빈번한 개정 및 유연성 부족교사의 고충 - 제도적 차원 ‘교사에게 주어진 과다한 행정업무’ 사례신학기 3월은 교사에게 혹독한 달이다. 하루 네 시간하는 정

  • 수석교사제의 개선방안 ; 수석교사제의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 교육, 특히 교과 및 수업 전문성이 탁월한 교사로 자신의 전문성을 다른 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의지와 역량을 가진 교사’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6)에서 수석교사는 교과교육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전문성을 동료교사들과 공유하는 능력이 우수한 교사들로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수석교사는 학교와 지역학교에서 교과수업, 교육과정, 교육연구, 평가 방법의 개발과 코칭뿐만 아니라 신임교사들을 멘토링

  • [장학행정] 자율장학의 실례와 한계점, 컨설팅 장학
  • 0. 들어가며 - 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부정적 인식흔히 장학사라고 하면 ‘청소로 학교를 발칵 뒤집어 놓게 한’, ‘교장, 교감들을 벌벌 떨게 하던’, ‘교실 뒤에서 은근하게 감시의 눈초리를 주던’ 모습으로 장학사나 장학지도를 떠올린다. 하지만 ‘교육행정=장학행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실제와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윤정일 외,『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5, p. 237.장학 행

  • [교직실무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교사 발달은 교사가 초임교사로서 교직 생활을 시작하여 교직 경력을 쌓아 가면서 퇴직에 이르는 전체 교직 기간 중에 교사로서 필요한 여러 영역과 관련하여 가치관, 신념, 태도, 지식, 기능, 행동 등에 있어서 양적질적인 면에서 계속적인 변화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조부경,백은주(2003)「유치원 교사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장학 모형 개발」한국유아교육학회,23(1)교사가 처음 교직에 입문했을 때의 전문성과 오랜 자기 개발을 통해 심화된 교사의

  • [교육학] 교직의 현실문제
  • 초임, 지리, 고등학교, 서울1. 교수-학습에 관한 문제 교사의 가장 근본적인 업무는 교수자로서 수업을 준비하는 일이다. 하지만 교수 경험이 경력교사에 비해 적은 초임 교사는 상대적으로 수업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즉, 부족한 경험에서 오는 수업지도나 교과내용을 조직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학교환경 등 외부에서 오는 문제도 있었는데, 열악한 물리적 교실환경, 학교에서 자신이 맡은 행정업무로 인한 수업 준비 시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