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초임교사의 학교생활에서 멘토링 제도 필요성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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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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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entoring?
2.멘토링의 효과(긍정적효과)
3.멘토링 실제 사례
4.멘토링 제도의 활성화 어려움
5.토론
6.우리의 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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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기술 향상
학급경영 능력, 업무처리 능력 증진 등의
전문성 향상
안전감 증가, 자기 효능감 향상 등의
정서적 지원
수업기술과 합급경영 능력 향상
교수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 능력 증진 및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 습득
(전문성향상)
MENTOR역할로 만족감과 자신감 증진 등의 정서적 지원
제주도 교육청, 수업전문성 신장위한 수석교사 15명 인증서수여 (2010.3.11. NEWSIS)
제주도 교육청은 2010학년 교내 수업 연구 및 강의, 수업코치, 수업컨설팅
신규교사 멘토링, 워크숍 개최 등 수업 전문성 신장에 주력…
수석교사는 수업시수 경감 지원 외에 교사 1인당 연구 활동비를 비롯
시범운영비 및 연구회 운영비도 지원 할 예정
2008년도 9명, 2009학년도 16명 수석교사로 활동했다.
교사끼리 ‘과외받기’새바람 (2007.6.11. NEWSIS)
교사과외(수업 컨설팅) – 수업공개, 수업자료 공유에 소극적이다보니 그만큼 폐쇄적이고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온 교사문화에 수업컨설팅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부터 자발적인 컨설팅을 주고 받으며 스스로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겠다는 교사들이 많아지고 있다…일종의 ‘교사문화 운동’..
“임용고시를 보고 바로 교사가 되었지만 학교에서 어떠한 인수프로그램도 없이 모든 걸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선배교사로부터 컨설팅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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