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초임교사의 학교생활에서 멘토링 제도 필요성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Mentoring?
2.멘토링의 효과(긍정적효과)
3.멘토링 실제 사례
4.멘토링 제도의 활성화 어려움
5.토론
6.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교수기술 향상
학급경영 능력, 업무처리 능력 증진 등의
전문성 향상
안전감 증가, 자기 효능감 향상 등의
정서적 지원


수업기술과 합급경영 능력 향상

교수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 능력 증진 및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 습득
(전문성향상)

MENTOR역할로 만족감과 자신감 증진 등의 정서적 지원


제주도 교육청, 수업전문성 신장위한 수석교사 15명 인증서수여 (2010.3.11. NEWSIS)


제주도 교육청은 2010학년 교내 수업 연구 및 강의, 수업코치, 수업컨설팅
신규교사 멘토링, 워크숍 개최 등 수업 전문성 신장에 주력…

수석교사는 수업시수 경감 지원 외에 교사 1인당 연구 활동비를 비롯
시범운영비 및 연구회 운영비도 지원 할 예정

2008년도 9명, 2009학년도 16명 수석교사로 활동했다.


교사끼리 ‘과외받기’새바람 (2007.6.11. NEWSIS)


교사과외(수업 컨설팅) – 수업공개, 수업자료 공유에 소극적이다보니 그만큼 폐쇄적이고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온 교사문화에 수업컨설팅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부터 자발적인 컨설팅을 주고 받으며 스스로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겠다는 교사들이 많아지고 있다…일종의 ‘교사문화 운동’..

“임용고시를 보고 바로 교사가 되었지만 학교에서 어떠한 인수프로그램도 없이 모든 걸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선배교사로부터 컨설팅을 받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학교를 관찰한 것을 토대로 두 학교의 단위학교경영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본다는 것으로 연구의 목표를 잡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 달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눈으로 관찰하고 느낀 바와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교사 인터뷰는 아현중학교의 경우 박순애 국어과 선생님을 통해 교사들의 생활에 대해서 많이 여쭈어 보았고 연구부장 김화영 선생님께는 학교의 구조와 학교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
  • 행정적 경험3.1.2.3.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 수의 과잉3.1.3. 영국과의 비교3.1.4 매뉴얼의 제작3.1.4.1. 매뉴얼의 정의3.1.4.2. 매뉴얼의 필요성3.2. 진로교육3.2.1. 사범대학의 교육 목표3.2.2. 진로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4. 교육실습 선택화의 수용가능성과 평가4.1. 교육실습 선택화의 수용가능성4.2. 교육실습 선택화의 평가5. 정리하며 6. 부록7. 참고문헌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들어가기에 앞서서, 현재 학교 교육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 현상 2

  • [교육] 교사의 전문성 그 과제 및 한계
  • 교사가 갖춰야 할 전문성이란Ⅲ.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 도적 조치1. 사범대학의 독특한 교육과정 확립2. 교원 연수를 통한 지속적인 재 교육3.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 원체제 확립Ⅳ. 한계Ⅴ. 결론Ⅰ. 서론요즘 교육계는 교원평가제 도입을 둘러싸고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교원단체들은 “교사 개개인에 초점을 맞춰 교사 간 경쟁을 유발시키는 교원평가제도는 협력과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학교공동체를 황폐화 시킨다”며

  • [장학행정] 자율장학의 실례와 한계점, 컨설팅 장학
  • 교사뿐 아니라, 교장교감도 포함한다.3) ‘제반 지도조언 활동’은 지도조언의 형태와 내용이 다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⑵ 장학의 기능장학의 기능은 교원들이 교직생활에서 필요한 가치와 신념, 지식, 기능, 행동 등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교원의 성장발달을 돕는 기능’,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에 대한 개발운영평가에 있어서 효과 높이는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돕는 기능’, 학교체제내의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 [교직실무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교사의 자기 장학 수행과 교직 전문성 발달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2) 유아교사의 전문성 개념교사의 전문성 발달이란 교직이라는 직업을 선택한 개인이 교사 역할을 통해 발달해나가는 것으로, 교직생활 전 기간을 통하여 교사의 교직관련 기술, 지식, 행동, 태도, 가치관, 신념, 관심사, 자질 및 능력이 변화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유아 교사의 전문성이란 영유아에게 적절한 보육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