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직의 현실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직의 현실문제
1. 교수-학습에 관한 문제
2. 행정업무에서 겪는 문제
3. 동료교사들 간의 관계
4. 학생-학부모와의 관계
Ⅲ. 생각해 볼 문제
Ⅳ. 맺음 말
- 본문내용
-
<교직의 현실문제>
Ⅰ. 들어가는 말
이 수업을 듣고 있는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교직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립학교 교사채용시험인 임용고사를 통과하면 핑크빛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막연한 환상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육실습 때의 아름다웠던 한 달 간의 추억이 교사가 된 뒤 평생 지속되리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혹은 임용고사 통과를 향해 앞만 보고 달려가고 그 이후는 전혀 생각해보지 않은 분들도 많을 것이다. 구슬땀 흘려 열심히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나의 말에 경청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담임반 학생들과 함께 보내는 즐거운 시간들... 이러한 환상을 갖게 되며, 실제 교직에서 이런 즐거운 시간들도 꽤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직생활이 이렇게 아름답기만 한걸까?
우리는 이 글에서 교사들이 겪는 교직에서의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특히 임용고사를 붙고 처음 발령받은 새내기교사(초임)부터 3년차 교사까지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범위를 설정한 이유는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일 경우 교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어느 정도 대처하는 노하우가 생기며, 20대부터(혹은 30대부터) 60대 초반까지 이어지는 교직생활의 면면을 모두 다루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임용고사를 통과해서 처음 교단에 서게 된 후 3년까지의 기간이 교직에 대한 환상과 현실사이에 괴리가 많이 발생하며,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대처방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