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가족중심과 개인중심 - 중국과 서양의 윤리사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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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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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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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하는 말
2. 가족주의와 개인주의
3. 도덕주의와 공리주의
4. 덕성주의와 자연주의
5. 끝내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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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하는 말
인간학 분야의 가족주위와 인도정신, 의리관(義利觀) 분야의 도의론(道義論), 인성관(人性觀) 분야의 덕성주의(德性主意)라는 세 가지 방면의 유기적 결합을 중국적 전통적 윤리 사상의 기본 특징이라고 한다면, 이와는 달리 서양의 전통 윤리사상의 특색은 인간학 분야의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의리관 분야의 공리주의, 인성관 분야의 자연주의라는 이 세 가지의 통일적 상호 운용일 것이다. 여기서 중국과 서양의 윤리 사상을 구별하는 기본 관점은, 중국이 가족본위의 원칙을 고수한 반면 서양은 개인 중심의 원칙을 고수했다는 것이다.
2. 가족주의와 개인주의
윤리학은 어떤 의미에서 인간관계의 학설로 정의할 수 있다. 인간관계는 또 ‘전체와 개체’, ‘타인과 자아’라는 두 방면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중국의 사대부들이 후세 사람들에게 가족주의의 옹호자라는 인상을 남긴 반면, 서양의 철학자들의 윤리 체계에는 개인주의적인 색채가 매우 농후하다.
1) 중국 - 가족주의
사회적 차이는 관념적 차이의 근본이다. 중국은 두 가지의 중요한 요소가 사회 발전 과정을 관통하게 되었는데, 이는 바로 가정을 단위로 하는 소농 경제와 종법과 혈연을 유대로 하는 가족 제도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의 가족 제도는 생산 양식과 윤리 도덕의 중개자로 중국 문명에 거대한 영향을 형성하였다. 경제면에서 볼 때 중국의 가족 제도는 사람들의 공동적 생산 단위와 소비 단위였으며, 정치면에서 볼 때 그것은 행정 기구의 성격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세력 범위의 토대가 되었다. 그러므로 중국의 가족 제도는 전통 윤리 사상, 특히 정통 유가 윤리 사상 가운데 가족주의 경향의 깊은 토대인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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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위평, 일곱 주제로 만나는 동서비교철학,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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