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 `유 담론의 지형학`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1. 객관적이고 상대적인 인식의 추구

2. 동양․한국 윤리의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떠한 윤리 사상이든지 그것은 그 당시의 가치관이나 시대적 요청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시대에 베이컨의 경험론이나 데카르트의 합리론이 나온 것도 그러하며 중국의 고증학과 한국의 실학,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등이 그러하다. 때문에 사상은 그 자체로서는 완전할 수가 없으며 부분적인 결함을 지닐 수도 있다. 시대가 바뀌면서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와 사회의 모습 등이 달라지면 이전에 추구했던 사조들이 비판받거나 재해석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윤리 사상에 대해서 자기 중심의 관점에서만 이해하고 일방적으로 집착하거나 비판해서도 안 된다. 그 사상의 등장 배경과 전개 과정, 발전과 영향 등을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올바른 시각 정립이 요청되는 것이다. 그러나 객관적 인식에 의한 비판이라고 생각되어져 나온 여러 주장들은 알고 보면 객관을 빙자한 의도적인 것이요, 자신감의 중도를 넘은 자만의 산물인 경우가 많다. 아래에서는 그러한 구체적인 예를 몇 가지 살펴보고 객관적이고 상대적인 인식을 위한 마음가짐과 동양 및 한국 윤리에 담겨진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1. 객관적이고 상대적인 인식의 추구

영국 경험론의 대표적인 인물 베이컨은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참된 지식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를 인간의 지각에 내재하는 선입견이나 편견 때문이라고 보았으며 이를 타파할 것을 역설, 4대 우상론을 제기하였다. 또 장자는 ‘도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선․악, 미․추, 자․타 등의 차별은 무의미하다.’, ‘도둑에게도 도가 있고, 똥에도 도가 있다.’고 하며 온갖 만물의 있는 그대로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베이컨의 주장처럼 우상과 편견을 완전히 없애고 순수한 눈으로 세상을 보기에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장자와 같이 사유하는 것도 지극한 도의 경지에 올라서서 세속의 이해관계에는 초탈하여야 가능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이 동일한 사물을 봄에 있어서도 주관, 즉 개인의 관심, 이해관계, 배경지
참고문헌
유교 담론의 지형학 - 근대 이후 유교 담론에 관한 정치철학적 고찰
이승환 지음 (주)도서출판 푸른숲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을 가지게 되어 정확한 성지식을갈망하고 있으나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교육받을 기회를 갖지 못하여 성에 대하여 잘 모 르거나, 잘못 알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불확실하고 그릇된 성 지식은 청소년들에게 자아 상실과 성적 부적응을 유발하고 때로는 죄책감 을 가지게 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 서구의 성개방 풍조의 유입과 성의 도구화,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성문화의 범람, 성윤리관의 아

  • [동양][동양철학][동양윤리][동양사상][동양과학]동양미술][동양인물화][동양무도]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과학, 동양과 동양미술, 동양과 동양인물화, 동양과 동양무도
  • 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과학, 동양과 동양미술, 동양과 동양인물화, 동양과 동양무도 분석Ⅰ. 동양과 동양철학Ⅱ. 동양과 동양윤리1. 공자(孔子)의 윤리 사상 - 인 ․ 예1) 인(仁)의 사상 - 사랑의 정신과 인간다움2) 예(禮)의 사상 - 예의예절3) 군자(君子)4) 정명(正名) 사상과 정치사상2. 맹자(孟子)의 윤리 사상 - 인 ․ 의1) 성선설(性善說) 사상 : ꡒ인간 본성은 착하다.ꡓ2) 사덕과 사단(사단: :덕의 실마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동양윤리
  • - 1 -Ⅰ 동양윤리 원문분석♪1.공자2016년 기출2012년 기출 공자는 덕치와 예치를 정치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여 사회적 안정과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2012년 기출 인의 구체적 내용은 ‘극

  • [중국관련 독후감, 독후감 모음, 독후감] 중국에 관한 독후감(서평) 모음집
  • 을 공공연히 제시하였다. 그는 계승하되 창작하지 않고 ,신실하면서 옛 것을 좋아하는 것을 고취하고 빛나도다, 문화여!나는 주를 따르리라.고 떠들어대면서 서주의 노예제도를 애써 회복하려고 했고, 사회혁신과 새로운 봉건제도의 건립을 반대했다. 철학상으로 공자는 유심주의적 천명론과 인의 선험을 고취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반동적 복고주의의 정치 입장에서 출발하여 유심주의적 선험론의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