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 `유 담론의 지형학`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1. 객관적이고 상대적인 인식의 추구
2. 동양․한국 윤리의 의의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떠한 윤리 사상이든지 그것은 그 당시의 가치관이나 시대적 요청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시대에 베이컨의 경험론이나 데카르트의 합리론이 나온 것도 그러하며 중국의 고증학과 한국의 실학,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등이 그러하다. 때문에 사상은 그 자체로서는 완전할 수가 없으며 부분적인 결함을 지닐 수도 있다. 시대가 바뀌면서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와 사회의 모습 등이 달라지면 이전에 추구했던 사조들이 비판받거나 재해석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윤리 사상에 대해서 자기 중심의 관점에서만 이해하고 일방적으로 집착하거나 비판해서도 안 된다. 그 사상의 등장 배경과 전개 과정, 발전과 영향 등을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올바른 시각 정립이 요청되는 것이다. 그러나 객관적 인식에 의한 비판이라고 생각되어져 나온 여러 주장들은 알고 보면 객관을 빙자한 의도적인 것이요, 자신감의 중도를 넘은 자만의 산물인 경우가 많다. 아래에서는 그러한 구체적인 예를 몇 가지 살펴보고 객관적이고 상대적인 인식을 위한 마음가짐과 동양 및 한국 윤리에 담겨진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1. 객관적이고 상대적인 인식의 추구
영국 경험론의 대표적인 인물 베이컨은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참된 지식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를 인간의 지각에 내재하는 선입견이나 편견 때문이라고 보았으며 이를 타파할 것을 역설, 4대 우상론을 제기하였다. 또 장자는 ‘도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선․악, 미․추, 자․타 등의 차별은 무의미하다.’, ‘도둑에게도 도가 있고, 똥에도 도가 있다.’고 하며 온갖 만물의 있는 그대로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베이컨의 주장처럼 우상과 편견을 완전히 없애고 순수한 눈으로 세상을 보기에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장자와 같이 사유하는 것도 지극한 도의 경지에 올라서서 세속의 이해관계에는 초탈하여야 가능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이 동일한 사물을 봄에 있어서도 주관, 즉 개인의 관심, 이해관계, 배경지
- 참고문헌
-
유교 담론의 지형학 - 근대 이후 유교 담론에 관한 정치철학적 고찰
이승환 지음 (주)도서출판 푸른숲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