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의 수학 활동 이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별평가방법론
‘자연탐구 수학’
주제 :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 문제
3. 용어정리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 방법
3. 평가(연구) 절차
4. 평가(연구) 결과
Ⅲ. 결론
1. 연구결과 시사점
2. 연구결과 한계점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 문제
3. 용어정리
서론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현대 사회는 유아교육이 초등학교 준비교육이나 기능교육으로 치우치게 되어 여러 가지 놀이를 할 기회를 잃어버리게 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놀이를 통한 유아 수학은 유아 스스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며 발견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하게 되는 아동 중심적이며 개별적인 탐구 학습이다.(김숙자, 1992) 하지만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교육적, 사회적 가치를 연구하는 작업의 필요성이 제기된다.(오은순, 1994)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측정·비교해 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수학교육을 위한 방향 정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연구 문제
서론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1)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 개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3)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4)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측정개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용어 정리
서론
놀이중심의 수학 활동
설정된 교육목표에 수학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흥미와 도전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놀이의 형태로 전개되어지는 활동
수학능력
수학 학습을 통하여 얻어진 수학지식과 기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수학개념(수 개념, 문제해결, 기하, 측정)에서 획득한 점수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련(2008).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김경철(1992). 유아의 수학문제해결 신장에 관한 연구- 덧셈 및 뺄셈문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미애(1995). 수교육 접근법에 따른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세연(2003). 소그룹 게임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자(1992). 유아의 수 놀이 경험과 교육, 서울: 양서원
김양주(2004). 그룹게임을 통한 수 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2006). 수학 활동중심의 유아 수학능력 진단검사 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록놀이 구성주의적 접근
  • 능력향상  은물에는 인지양식과 미의 양식이 함께 들어있다.     ③ 미국의 프뢰벨 유치원-독일 유치원에서 배운 여성들이 미국에 전파 -몇몇의 개념은 변화, 기본 원리나 교육과정에서 삭제-프뢰벨 시스템이 소멸된 이유 : 활동과 사고의 영역을 제한  다량생산과 재설계에 있다고 하였다.     ④ 아동연구운동의 영향:  7세 이하의 어린 유아를 교육해야 하는가에 대한 프뢰벨의 생각에서 출발 힐은 블록 세트의 디자인과 교수법을 변경, 1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활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 자신의 학습 능력을 판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특성 강화가 필요하다. 자기주도학습력의 하위요인들을 향상시키는 방법들을 분석하여 정리해보면 자기주도력을 향상시키는 요인들은 크게 학습 환경적 요인과 학습 전략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요인과 수업전략학습환경적요인하위요인수 업 방 안학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문헌1. 김익균 외 공저(2010), 부모교육, 파워북2. 원진숙 외 공저(2010),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 교육, 사회평론3. 고인숙 외 공저(2010),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4. 연미희 외 공저(2009),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5. 우희정 외 공저(2009), 훈련중심의 부모교육, 학지사6. 김연진 외 공저(2007), 부모교육, 태영출판사7. 최인숙 저(2006), 훈련중심의 부모역할 교육, 교육과학사8. 박성연 외 공저(2003),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 [보육학개론] 보육의 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본 연구(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에서도 보육을 오랜 기간 경험한 유아는 그렇지 않은 유아에 비해 사회적 유능성이 낮으며, 외재화 문제를 더 많이 보이고, 보육교사와의 갈등빈도가 높고, 부정적 놀이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출생 후 어린 나이에 보육을 시작할수록 유아의 문제행동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는 현상은 부모의 연령, 가족 구조, 부모의 학력, 형제자매 수 등 다양한 변수를 통제해도 유지

  • [교육학] 유아학습발달이론 - 피아제의 학습실험을 중심으로
  • 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동작 관련 활동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수(2002), ‘유치원 실외놀이의 시설 및 운영 실태 :서울시 공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 53p. 석사. 박선옥(1985), ‘住居地域 環境의 差가 兒童의 室外놀이에 미치는 影響’,고려대 교육대학원 ,198p 석사. 선애순(2003), ‘실내와 실외놀이 환경에 따른 유아의 가상놀이 비교’, 광주대 산업대학원 , 48p. 석사. 성병흔(2003), ‘유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