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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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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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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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장.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1. 권위의 개념
2. 권위의 유형
3. Weber의 관료제 모형
4.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5. 학교조직의 관료적 구조
6. 관료적 구조에 대한 대응논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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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장.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1. 권위의 개념
- 권위주의(독단적, 전체적 행동 유형)와 구분됨.
- 권력(강압적인 통제까지 포함)과 구분됨: 권력의 합법적 형태.(자발적 순종)
- 학교조직에서의 권위관계
① 교사들이 합법적 명령에 대하여 기꺼이 순응한다.
② 교사들이 자기 자신의 입장을 유보하고 조직의 명령을 수용한다.
③ 권위는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의해 합법화된다.
2. 권위의 유형
(1) Weber의 구분 (합법성의 종류에 따라)
① 카리스마적 권위
- 리더 개인의 자질과 특성에 의하여 주로 형성.
② 전통적 권위
- 과거에 권위를 행사하던 지위가 지금도 그 권위를 유지.
③ 합법적 권위
- 법령으로 부과된 권위의 범위 안에서 유지.
(2) Peabody의 구분
① 공식적 권위 (합법성+지위)
- 조직 내에서 직위, 규칙, 규정에 의하여 합법적으로 부여.
- 조직과 구성원 간의 법률적으로 이루어진 합의에 기초.
② 기능적 권위 (능력+인간관계기술)
- 그 성립 기초가 능력이 될 수도 있고 개인이 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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