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기초이론] 경제학과 경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등사회 기초이론경제학과 경제교육

* 경제학과 경제교육
(1)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2) 경제학의 몇 가지 특징
(3) 경제교육의 필요성
(4) 경제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 경제학 (기초)이론 - 미시적 측면

1. 수요 공급의 원리
2. 소비자 행동이론
3. 생산자 이론
4. 시장이론
5. 소득분배

* 경제학의 기초이론 - 거시적 측면
본문내용
(2) 경제학의 몇 가지 특징

- 모형 (그래프, 방정식) / 일정한 가정
- 경제 분석을 통해 사실들에 대해 질서와 의의 부여, 일반화
- 경제학(사회과학) vs 자연과학

경제학자들의 다른 견해
: 과학적 판단과 가치관으로 인한 차이는 불가피 → 의견 불일치의 근본적 원인에 관심

경제학적 사고의 기초
: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 교환은 모두에게 이득 / 수요와 공급의 힘은 거스르기 힘들다 / 사람들은 유인에 민감한 반응을 보임 / 시장은 효율적이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 정부가 유능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문제를 더 악화시키기도 함 / 효율성과 공평성, 그리고 물가안정과 고용안정은 각 각 두 마리의 토끼

- 경제문제(경제행위에 수반되는 문제) 발생 → 경제학 이론의 과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없음
  • sooj***
    (2008.05.08 07:37:49)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사회과 안에 경제학, 지리학, 역사학 등이 이루고 있는 구조를 말한다. 미시적인 차원이란 단원이나 수업 수준의 내용구조를 의미한다. 광역교과의 성격을 갖지 않은 다른 교과들은 거시적인 차원 없이 미시적인 차원만 존재한다고 이해하면 쉽겠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에 덧붙여 사회과는 학습자의 실제 생활 영역에 관한 교과라는 또 다른 특수성을 갖는다. 단적인 예로,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기초 이론적 성격을 갖는 교과와 비교해본다면 이러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2. 영재의 특성3. 창의성과 영재교육4. 분야별 영재5. 영재아의 조기 판별Ⅲ. 영재교육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3.우리나라의 영재교육4.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Ⅳ.결론Ⅰ. 서론1960년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천재소년’ 김웅용씨(42)를 두고 사람들은 실패한 영재교육이라고 말들하곤 한다. 김웅용 박사는 서울에서 건국대 물리학과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2. 영재의 특성3. 창의성과 영재교육4. 분야별 영재5. 영재아의 조기 판별Ⅲ. 영재교육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3.우리나라의 영재교육4.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Ⅳ.결론Ⅰ. 서론1960년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천재소년’ 김웅용씨(42)를 두고 사람들은 실패한 영재교육이라고 말들하곤 한다. 김웅용 박사는 서울에서 건국대 물리학과

  • [교육학] 듀이의 교육 사상
  • 학과 주임교수로 부임하여 교육학과 부속학교로서 실험학교(Dewey School or Laboratory School)를 창설하였다. 7년 동안 현대 심리학에 의한 정신활동과 원리에 비추어 아동의 교육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즉 응용심리학의 실험장으로 교육이론의 진보에 대한 공헌을 하였다.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사회와 역사, 교육, 정치, 경제 문제 해결에 혼신을 다하였다. 우리나라에는 해방 들어 소개되었다. 그리고 실용주의에 입각한 교육철학은 교육 혁신, 특히 초등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경제(6단위)6) 합리적 선택7) 시장 경쟁의 공정성8) 가격과 물가9) 가계의 소비Ⅶ. 경제교육의 개선방안Ⅰ. 개관초중등학교의 경제교육과 학문으로서의 경제학은 구별되어야 한다. 경제교육은 경제학과 교육학의 혼성물이고 그 역사도 그다지 길지 않으며 업적 또한 아직은 미비하며 독립 교과로서의 위치도 확고하지 못한 실정이다.경제교육의 개념은 논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좁은 의미로는 ‘초중등학교에서의 사회과 교육의 일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