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장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정교육
1) 가정교육의 중요성
2) 가정교육의 기능
3) 가정교육의 방향

Ⅱ. 학교 교육
1) 학교의 성격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3) 학교교육의 방향

Ⅲ. 사회교육
1) 사회교육이란?
2) 사회교육의 필요성
3) 사회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Ⅰ. 가정교육

1) 가정교육의 중요성
가정이란 인간의 삶의 시작되고 끝을 맺는 곳이다. 인간이 처음으로 태어나서 자기 아닌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면서 말을 배우고, 생활․습관․문화를 배우고 사랑을 체험하면서 하나의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곳 이다. 이와 같이 볼 때, 가정은 아동의 신체적․정신적․도덕적, 그리고 정서적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교육기관임을 알 수 있다.

① 가정의 기능변화
전통 사회 에서는 사람들의 활동이 가정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가정은 물건을 생산하고 자녀를 교육하는 등 여러 기능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가정의 물건생산기능은 공장으로 자녀교육 기능은 학교라는 공공기관에 맡겨졌기 때문에 학교교육기관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인간의 참된 만남이나 접촉이 크게 줄어들고, 학교교육의 시간적․공간 것 한계가 커지게 되었다.

② 가정교육의중요성
교육의 장소는 다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정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인간의 모든 발달기능이 바로 어릴 때 대부분 가정에서 완성되기 때문이다. 즉 규모가 큰 학교에서 보다도, 또 많은 공적․이익적인 인간관계보다도 애정과 사랑이 넘치는 정의적․감성적인 대면관계와 체온을 느낄 수 있는 가정에서의 교육이 더 중요하다 하겠다.

2) 가정교육의 기능
가정은 생산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보호적 기능을 가지고 있고, 종교적 기능도 있고 교육적 기능이 있어 교육을 통하여 가풍 및 전통문화를 전승하기도 하고, 생식의 기능이 있다 이와 같이 가정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시대가 변하고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가정의 기능도 차차 변하게 되었다.

① 가정기능의 약화
산업화로 접어들면서 우리 가정의 기능은 계속적으로 약화되어 왔다. 즉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천됨에 따라 뿔뿔이 헤어져 살게 된 할아버지․할머니․부모․형제․친척 등이 건전한 청소년교육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 적어졌다. 도 산업사회로 변화하면서 가족구성원간의 응집력을 약화시키는 여러 가지 요인이 나타나, 이제 가정은 애정의 장, 교육의 장, 혹은 안식처로서의 심리적․물리적으로 밀접한 대면관계의 기능을 점차로 잃어가고 있는 것이다.

② 가정교육의 역기능 현상
현대사회에서 가정교육의 기능약화는 전통적인 부권 약화내지 상실을 가져왔다. 또 가족구성원의 인간관계에서 고립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부모의 자녀에 대항 지나친 야심과 기대로 인하여 자녀들의 가치관이 불건전하게 양성되고 있고 가정의 비교육적 환경이 청소년의 비행 또는 범죄를 낳는다.
참고문헌
교육입문을 위한 개론서 신 교육학 탐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 1학년 바른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공공장소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다루기
  • 지도일시2010년 ( 10 )월 ( 29 )일 ( 4 )교시교생명지도교사(인)( 바른생활 )과 교수-학습 과정안 교 과바른생활수업모형장 소1-1 교실 단 원4. 함께 쓰는 물건 차 시4/4차시학습주제공공장소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다루기교 과 서 바생 50-53쪽학습목표공공장소의 물건을 소중히 다루어야 하는 까닭과 방법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학습자료교사공공장소그림, 공공장소 물건그림카드, 포스트잇 아동교과서인터넷사이트 사진,그림 ppt 학습지

  •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의 교육 방안
  • 한국어 부사격 조사‘에’, ‘에서’의 교육 방안-장소의 ‘에’, ‘에서’를 중심으로-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의 교육방안 마련으로 한국어 교재와 사전에 제시된 기술방식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지언어학적인 관점을 참고하여,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

  •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_에서의 교육 방안
  • 한국어 부사격 조사‘에’, ‘에서’의 교육 방안-장소의 ‘에’, ‘에서’를 중심으로-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의 교육방안 마련으로 한국어 교재와 사전에 제시된 기술방식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지언어학적인 관점을 참고하여,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현재우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육이란 무엇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고 이 수업의 내용과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 [교육학] 대안교육에 찬반
  • 교육 이념과 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통칭한다. 이러한 유형의 학교로는 우리나라의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등이 있다.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학』, 서울: 민들레, 2007, pp.184-185.대한민국에서 시행중에 있는 대안교육의 현황을 수치를 통해 살펴보자. 교육인적자원부, 『대안교육백서:1997~2007』, 서울: 교육부, 2007, pp.6-7.: 2006년 12월 말 현재 전국에 있는 전일제 대안학교의 수(확인된 학교의 수만 측정): 지난 1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