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장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가정과 교육
1. 가정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2. 가정교육의 약화

3. 미래의 가정교육에 부모의 역할

◎ 학교와 교육
1. 학교교육의 특질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3.학교교육의 과제와 개선방안

◎ 사회의 교육
1. 사회교육

2. 사회교육의 유형, 내용 및 방법

3. 교육활동의 필요성

4. 청소년 비행 및 범죄요인 고찰

5. 대책

6. 우리나라 사회교육의 정책적 과제

본문내용
◎ 가정과 교육
1. 가정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가정은 인간이 만들어낸 사회체제 중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가진 가장 규모가 작은 집단이다. 가정이란 인간의 삶이 비롯되고 끝을 맺게 되는 곳이다. 즉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언어를 배우고 생활, 습관, 문화 등을 배우고 사랑을 체험하면서 하나의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곳이다. 다시 말해서 가정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인 것이다. 그리고, 부모란 가정 안에서 자녀들로 하여금 인생의 첫 걸음을 걸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이렇게 볼 때 가정교육이란 최초의 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가정에서 최초의 선생님인 부모와 피교육자인 자녀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사회에서 가정의 기능은 지금보다 훨씬 다양했다. 모든 사람들의 활동이 가정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가정은 물건을 생산하고 자녀를 교육하는 등 여러 기능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여 산업 및 기계문명사회로 접어들면서 가정의 물건생산기능은 공장으로 옮겨졌고, 자녀교육 기능은 학교라는 공공기관으로 위임되었다.
초기의 학교교육은 작은 규모의 시설속에서 가족관계와 비슷한 인간관계, 즉 공동생활이 잘 이루어지는 교육환경에서 실시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학교교육기관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인간의 참된 만남이나 첩촉이 크게 줄어들고, 학교교육의 시간적, 공간적 한계가 커지게 되었다. 또, 여러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오늘날의 학교교육 환경에서는 전인 발달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자녀들이 학교교육을 통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기란 매우 어려워졌다.
결국 규모가 큰 학교에서보다 그리고 더 많은 공적, 이익적인 인간관계보다는 애정과 사랑이 넘치는 창의적, 감정적인 대면관계와 따뜻한 체온을 느낄 수 있는 가정에서의 교육이 더 중요하다 하겠다. 이처럼 가정교육이 자녀교육에 가장 중요하다는 이치와 철학은 인간사회가 시작되면서부터 한번도 변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이다.

2. 가정교육의 약화
가. 핵가족
핵가족이라고 해서 하나같이 가정교육에 문제가 있는 가정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체로 가족구성원 수가 적으므로 대화할 기회가 적으며, 이에 따라 자녀들은 대화 부족에서 오는 복합적인, 피해를 받기 쉽다. 자녀의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즉 가족구성원 수가 적을수록 또는 가족구성원 중 한사람이라도 결손이 생기게 되면 곧 가정파탄으로까지 발전될 우려조차 있다. 특히 경제권이 있는 사람의 결손이 생겼을 경우, 그 가정은 곧 문제가정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핵가족들은 가정교육에서, 때로는 자녀들의 외롭고 소외된 생활 때문에 정서 불안 창조성 결여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 1학년 바른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공공장소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다루기
  • 지도일시2010년 ( 10 )월 ( 29 )일 ( 4 )교시교생명지도교사(인)( 바른생활 )과 교수-학습 과정안 교 과바른생활수업모형장 소1-1 교실 단 원4. 함께 쓰는 물건 차 시4/4차시학습주제공공장소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다루기교 과 서 바생 50-53쪽학습목표공공장소의 물건을 소중히 다루어야 하는 까닭과 방법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학습자료교사공공장소그림, 공공장소 물건그림카드, 포스트잇 아동교과서인터넷사이트 사진,그림 ppt 학습지

  •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의 교육 방안
  • 한국어 부사격 조사‘에’, ‘에서’의 교육 방안-장소의 ‘에’, ‘에서’를 중심으로-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의 교육방안 마련으로 한국어 교재와 사전에 제시된 기술방식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지언어학적인 관점을 참고하여,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

  •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_에서의 교육 방안
  • 한국어 부사격 조사‘에’, ‘에서’의 교육 방안-장소의 ‘에’, ‘에서’를 중심으로-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의 교육방안 마련으로 한국어 교재와 사전에 제시된 기술방식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지언어학적인 관점을 참고하여,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현재우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육이란 무엇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고 이 수업의 내용과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 [교육학] 대안교육에 찬반
  • 교육 이념과 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통칭한다. 이러한 유형의 학교로는 우리나라의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등이 있다.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학』, 서울: 민들레, 2007, pp.184-185.대한민국에서 시행중에 있는 대안교육의 현황을 수치를 통해 살펴보자. 교육인적자원부, 『대안교육백서:1997~2007』, 서울: 교육부, 2007, pp.6-7.: 2006년 12월 말 현재 전국에 있는 전일제 대안학교의 수(확인된 학교의 수만 측정): 지난 1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