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언어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국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한 레포트 입니다. 잘 참고하여 쓰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고 중심의 국어 교육의 이해
1) 사고 중심 국어 교육으로의 변화
2) 사고 중심의 국어교육의 특성

2. 언어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들
1) 안내된 읽기 사고 활동
2) 이야기 지도 그리기 활동
3) 빈칸 메우기 활동
4)다중 지능과 쓰기 활동

3. 언어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국어교육의 방향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국어교육이 나아갈 방향은 이를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최근까지 다양한 국어 교육관이 혼재하는 양상을 보였다. 짧은 시간 안에 외국의 국어교육 이론을 도입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실체를 파악하지 못해 피상적인 현상에 경도되면서 혼란이 나타나게 되었다. 물론 국어 교육관은 다양할 수 있으나, 모든 관점이 다 타당한 것은 아니며, 또한 대등한 것도 아니다. 관점은 대상의 어떤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관점에 따라서 조건적으로 수용하고, 전면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그 관점에 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무언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기능주심과 지식중심의 국어 교육관이 국어교육을 총체적으로 포괄하지 못했다는 것을 교수 요목기의 시대부터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국어교육을 포괄할 수 있는 관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사고 중심의 국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교육의 본질적이며 궁극적인 목표 중의 하나가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는 일이다.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일이라면, 앞으로의 국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역시 이에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지식 기반 사회를 21세기 교육 목표로 고차원적 사고력 신장을 강조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고 할 수 있다.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고등 사고력의 신장이라는 관점에서, 이에 따른 교수 학습 활동도 고등 사고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번 보고서에서는 사고 중심의 국어교육과 언어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활동들을 알아보고 앞으로 언어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국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삼형 외 (2004),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박영목 (1996),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서
기세령 (2005), 「언어적 사고력 표준화 검사도구 개발 연구에 관한 논문」
최영환 (2004), 「국어 교육학의 지향」, 三知院
이경화 (2004), 「언어적 사고 활동과 국어과 창의성」, 전라북도 교육청
천경록 외 (2004),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독서활동 후 독서평가에 대한 고찰
  •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 행위라고 한다. 정범모(1971),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pp.17~27.그런데 이런 교수․학습 활동은 인간의 내면적인 능력이나 특성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결과가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따라서 비명시적인 교수․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조정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교육 과정 속에서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평가이다. 평가가 교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필요성1.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국어교육2. 범교과적 도구를 위한 국어교육3. 성장 후의 필요성 목표4. 문화 계승 창달 목표5. 문화 분석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기본학습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물레방아 학습2. 역할놀이 학습3.

  • [국어교육] 국어교육과정 분석-읽기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 중 읽기 교육과정의 내용체계.(3)읽기 교육과정의 특징.(4)읽기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3.결론1.서론제 7 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ꡒ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 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ꡓ로 규정하였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국어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제 22집, 2005, p.356.이 논문은 이러한 시 교육 현실이 지속되는 근본적인 이유를 문학 영역 내용과 교과서의 내용 속에서 찾으려고 한다. 그래서 문학 영역 내용과 시 단원 목표,본 논문에서는 읽기 후 활동에 해당하는 학습활동을 으로 표기함.간의 유기적 연관성을 알아보고 교육 과정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문항으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할 수 있다. 이러한 최상위 욕구인 자아실현은 학업성취와 관련되기에 학교에서의 학문적 성취는 하위에 있는 기본 욕구들이 우선적으로 충족될 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에 대해서는 Butler-por 또한 정서`사회적인 욕구, 그리고 동기 측면에서 기본욕구의 충족 여부가 그 아동이 학교에서 얼마나 성취를 잘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고 하였으며 전경원, 『영재교육학』(서울:학문사, 2003), p400김윤옥은 학습의 바탕이며 먼저 성취되어야 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