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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국어과교육)의 성격

Ⅲ. 국어(국어과교육)의 목적
1.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국어교육
2. 범교과적 도구를 위한 국어교육
3. 성장 후의 필요성 목표
4. 문화 계승 창달 목표
5. 문화 분석 목표

Ⅳ. 국어(국어과교육)의 영역

Ⅴ.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
1. 국어교육의 양적 연구는 국어 교육의 이론과 국어교육의 실제를 중재한다는 점
2. 국어교육의 양적 연구는 국어교육 실제에 대한 자료의 수집, 처리, 해석이 객관적이라는 점
3. 자료를 수량화할 수 있다는 점
4. 자료를 통계적으로 증명하는데 사용한다는 점
5. 경험적 연구의 방법이란 점

Ⅵ. 국어(국어과교육)와 리터리시

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1. 검토 대상 및 검토 자료
2. 영어교육의 동향
1) 초등학교 1-6학년
2) 중학교 7-9학년
3) 고등학교 10-12학년
3. 국어교육 연구 동향

Ⅷ. 향후 국어(국어과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를 ‘(한)국어’라 하고 그에 대한 교육을 ‘국어교육’이라 한다. 그런데 우리는 ‘언어’라 하면 추상적인 범주이고 ‘국어’라 하면 구체적인 범주로 통상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문법적 착각이다. 오히려 때로는 그 반대일 수도 있다. 왜냐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국어라는 관념과는 무관하게 언어 자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언어 자체는 추상적인 게 아니라 사용하는 상황들 속에서, 사용하는 맥락들 속에서 구체적으로 화용(話用)된다. 사람들이 말을 할 때 ‘국어’만 하는 게 아니라 더러 외국어들을 내뱉는 것은 언어적 생태의 무의식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언어는 다양한 문화와 화용의 접촉에 의해서 공진화되는 게 생태적인 본성이므로 언어적 생성능력과 화용능력은 ‘국어’라는 관념적 영토 안에서가 아니라 탈영토화 되는 다성적 영토들과 교통하는 언어적 세계들에서 역능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어교육에서도 목표로 하고 있는 ‘창의적인 한국인’은 ‘국어라는 편협한 테두리에서가 아니라 ‘공진화되는 언어세계’에서 더 개방적으로 ‘육성’된다. 여기서 ‘국어라는 편협한 테두리’는 국어정서법으로 규범화하여 훈육시키는 언어교육을 말한다. 따라서 그 편협한 테두리에서 벗어나는 ‘공진화하는 언어세계’란 외국어 세계로 파고들어 가자는 게 아니다. 우선적으로 우리 언어 내부의 이질성들, 이질적 언어들, 혹은 표준어/맞춤법에 의해서 이단으로 규정되는 언어들의 생성과 화용들, 그리고 판단들, 그것들에 대한 존재론적 의미가 언어적 정체성으로 중요하게 부각되어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 동행하여 우리 언어 바깥의 이질성들과도 공진화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열어놓아야 한다. 일차적으로 이런 점에서 우리는 ‘국어/국어교육’이라는 명명법보다 ‘언어/언어문화교육’을 대안적으로 제안한다. 후자가 훨씬 열린 상황에서 자기 조직적으로 언어능력을 생성하게 한다.
참고문헌
◎ 김수업, 국어 교육의 길, 서울 : 도서출판 나라말, 2000
◎ 김은전,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사대논총 19, 1979
◎ 권재일, 국어학적 관점에서 본 언어지식 영역의 지도 내용, 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1995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6
◎ 서혁, 주제구성 능력의 실태와 교수·학습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6집, 1996
◎ 이성영,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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