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어과교육)성격, 국어(국어과교육)목적, 국어(국어과교육)영역,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리터리시,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국어과교육)의 성격
Ⅲ. 국어(국어과교육)의 목적
1.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국어교육
2. 범교과적 도구를 위한 국어교육
3. 성장 후의 필요성 목표
4. 문화 계승 창달 목표
5. 문화 분석 목표
Ⅳ. 국어(국어과교육)의 영역
Ⅴ.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
1. 국어교육의 양적 연구는 국어 교육의 이론과 국어교육의 실제를 중재한다는 점
2. 국어교육의 양적 연구는 국어교육 실제에 대한 자료의 수집, 처리, 해석이 객관적이라는 점
3. 자료를 수량화할 수 있다는 점
4. 자료를 통계적으로 증명하는데 사용한다는 점
5. 경험적 연구의 방법이란 점
Ⅵ. 국어(국어과교육)와 리터리시
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1. 검토 대상 및 검토 자료
2. 영어교육의 동향
1) 초등학교 1-6학년
2) 중학교 7-9학년
3) 고등학교 10-12학년
3. 국어교육 연구 동향
Ⅷ. 향후 국어(국어과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를 ‘(한)국어’라 하고 그에 대한 교육을 ‘국어교육’이라 한다. 그런데 우리는 ‘언어’라 하면 추상적인 범주이고 ‘국어’라 하면 구체적인 범주로 통상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문법적 착각이다. 오히려 때로는 그 반대일 수도 있다. 왜냐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국어라는 관념과는 무관하게 언어 자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언어 자체는 추상적인 게 아니라 사용하는 상황들 속에서, 사용하는 맥락들 속에서 구체적으로 화용(話用)된다. 사람들이 말을 할 때 ‘국어’만 하는 게 아니라 더러 외국어들을 내뱉는 것은 언어적 생태의 무의식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언어는 다양한 문화와 화용의 접촉에 의해서 공진화되는 게 생태적인 본성이므로 언어적 생성능력과 화용능력은 ‘국어’라는 관념적 영토 안에서가 아니라 탈영토화 되는 다성적 영토들과 교통하는 언어적 세계들에서 역능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어교육에서도 목표로 하고 있는 ‘창의적인 한국인’은 ‘국어라는 편협한 테두리에서가 아니라 ‘공진화되는 언어세계’에서 더 개방적으로 ‘육성’된다. 여기서 ‘국어라는 편협한 테두리’는 국어정서법으로 규범화하여 훈육시키는 언어교육을 말한다. 따라서 그 편협한 테두리에서 벗어나는 ‘공진화하는 언어세계’란 외국어 세계로 파고들어 가자는 게 아니다. 우선적으로 우리 언어 내부의 이질성들, 이질적 언어들, 혹은 표준어/맞춤법에 의해서 이단으로 규정되는 언어들의 생성과 화용들, 그리고 판단들, 그것들에 대한 존재론적 의미가 언어적 정체성으로 중요하게 부각되어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 동행하여 우리 언어 바깥의 이질성들과도 공진화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열어놓아야 한다. 일차적으로 이런 점에서 우리는 ‘국어/국어교육’이라는 명명법보다 ‘언어/언어문화교육’을 대안적으로 제안한다. 후자가 훨씬 열린 상황에서 자기 조직적으로 언어능력을 생성하게 한다.
- 참고문헌
-
◎ 김수업, 국어 교육의 길, 서울 : 도서출판 나라말, 2000
◎ 김은전,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사대논총 19, 1979
◎ 권재일, 국어학적 관점에서 본 언어지식 영역의 지도 내용, 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1995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6
◎ 서혁, 주제구성 능력의 실태와 교수·학습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6집, 1996
◎ 이성영,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