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개론]조기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기 교육이란

2. 조기 교육의 발달

3. 조기 교육의 중요성

4. 조기교육의 문제점
본문내용
조기교육이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주로 유치원과 유아원등의 정규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을 가리키며 예능이나 지적인 교육보다 보상교육이나 사회성의 발달을 위한 교육이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조기 교육의 의미는 위의 조기교육의 의미와는 다른 것으로 사회성의 발달보다는 자녀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 다양한 특기 등을 가르쳐 자녀를 다른 아이들보다 뛰어난 아이로 인정받게 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의 지나친 조기교육의 열풍으로 유아 발달의 문제뿐 아니라 이로 인한 가정과 사회의 문제들의 심각성이 날로 더해져가고 있다. 적절하고 적합한 조기교육은 유익하고 중요하다. 그러나 무분별하고 지나친 조기 선행교육은 아동의 발달병리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지나치게 인지 교육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점도 사회성과 정서 부적응아의 출현을 야기하고 있다. 2001년 실시된 한 자료에 의하면 7세 이하의 전국 유치원생들 중 92%가 조기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유아의 조기교육이 보편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3가지 이상 교육을 받고 있는 유아가 38%나 되었고 무려 12가지의 교육을 받는 유아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기교육의 종류도 예전보다 다양해졌는데 음악, 외국어, 논술 등등 최근에는 재미있게 놀기 위한 학원도 등장하였다. 특히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교육이 급속도로 팽창하였다.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에 따르면 영어 학원이 전국에 3000여개에 이르며 비공식 집계는 최소 1만개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서울의 일부 학원가에서는 어린이 영어학원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들어설 자리가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신문보도(동아일보 2002.2.4)가 나오기도 한다. 이런 조기열풍에 정부는 2002년 유아 교육정책과제로 ꡐ영-유아에 대한 조기 영어 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ꡑ를 실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조기교육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방향
  • 조기교육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방향목 차1. 서론2. 본론(1) 조기교육의 현황1.1 조기유학 1.2 조기영재교육 1.3 영어유치원(2) 문제점2.1 조기유학과 영어 유치원의 문제점 2.2 조기영재교육의 문제점(3) 진정한 의미의 조기교육3.1.조기교육의 원래 의미3.2.프뢰벨의 주장에 따른 조기교육3.3 관념론에 입각한 조기교육3.4 다중지능 이론 (SBS 신 교육 보고서 ‘ 영재는 없다’)3 . 결론Ⅰ.서론유아기에 있어서의 경험과 환경이 성격형성

  • 유아조기교육 열풍
  • 유아조기교육 열풍1. 유아조기교육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교육학개론 조별과제를 위해 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검색 하다가 우연히 유아조기교육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올해뿐만 아니라, 여러 해를 거듭해오면서 유아조기교육은 많은 이슈가 되어왔었지만, 솔직히 우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일이라 생각해왔고 그 심각성은 그다지 깨닫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가 책임져야 할 유아들에 관한 문제라는 입장에 서서 보니 유난히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
  • 교육의 현 발달 상황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 방안 또한 알아보겠다. 결론적으로 특수 아동도 발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논하고자 한다.2. 유아특수장애의 정의 및 범위 1) 유아특수장애의 개념일반적으로 영아기는 생후 1개월 후부터 2세말까지를 가리키고, 유아기는 3세에서 취학 전기(6세)까지를 지칭한다. 그러나 조기교육에서는 영아기란 출생에서 3세까지를 의미하고, 유아교육의 대상은 통상적으로 3세에서 초등학교 취학전까지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교육 전문가들은 단순한 우려를 넘어 사회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모든 아이를 영재로 만들려고 하는 부모들의 욕심에 아이가 타고난 잠재 능력조차 제대로 개발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해 미래의 우리 사회 생산성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극단적 조기교육은 우선 아이가 태어나서 거쳐가게 되는 기본적인 발달 과정을 무시한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교육학의 거두인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따르

  • [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학개론 인성교육 보고서- 차례 -Ⅰ.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인성과 인성교육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3. 인성교육의 필요성Ⅱ. 인성교육의 현실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2. 학교에서의 인성교육3. 가정과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지도방법 4. 해외에서의 인성교육Ⅲ.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1. 인성교육의 문제점2. 인성교육의 해결방안Ⅳ. 토론주제Ⅴ. 조원들이 느낀 점Ⅵ. 토론의 정리 및 추가설명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