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위험한 아이들과 죽은시인의 사회를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험한 아이들과 죽은시인의 사회 라는 영화를 본 후의
줄거리와 느낀점에 대해 써보았다. 그리고 그 영화에 나오는
교사에 대해서도 논해 보았다. 이 두 편의 영화가 나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서술해 보았다. 그리고 내 자신을 뒤돌아
보고, 다시끔 이 영화가 말하려는 점을 되내어 보았다.
- 목차
-
목차
1. 교사란 누구인가?
2. 두편의 영화 선정동기
3. ‘위험한 아이들‘ 줄거리와 느낀점
4. ‘죽은 시인의 사회‘ 줄거리와 느낀점
5. 루앤 존슨과 키팅 선생에 대한 평가와 느낀점
6. 배워야 할 점과 현재, 미래의 나의 모습
- 본문내용
-
3. ‘위험한 아이들‘ 줄거리와 느낀점
우선, ‘위험한 아이들’은 사랑과 관심이라고는 전혀 없어 보이는 삭막한 이미지의 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학교를 대표하는 교장의 모습만 보아도 노크하고 들어오지 않는 태도에서부터 기본적 인격을 논하는 숨 막힐 정도로 고지식하고 답답한 사람이었다.
그런 학교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킨 선생님이 나타났으니, 바로 루앤 존슨 선생이었다. 9년간의 미 해병대 복무를 정리한 뒤 영어 교사로 전업한 그녀는, 캘리포니아 북부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생 실습을 받던 중, 문제아들을 모아놓은 특수반의 담임을 맡게 되었다. 영화의 제목처럼 아이들은 반항적이고, 대책 없이 난폭했으며, 막막할 정도로 구제불능인 아이들이었다. 그녀는 그런 아이들의 모습에 실망하고 만다. 하지만, 그녀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녀는 오히려 그런 아이들을 보며, 더 포기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녀는 수업에 관심을 두지 않는 아이들의 시선을 좀더 효과적이고 적절한 교육 방법을 통해 변화시키고자 여러 권의 책을 참고로, 연구하며 자신만의 교육을 만들어가기 시작한다.
‘교사의 자질이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들이 아무리 자신을 거부하더라도 이미 그녀는 ‘포기’란 단어를 ‘희망’이란 단어로 변화시키고 있었느니 말이다. 그 다음날 그녀는 아이들이 자연스레 수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자신이 해병대 때 했던 무술의 일종인 ‘가라대’를 아이들에게 가리킨다. 물론 처음 보는 사람은 선생의 회귀한 수업에 비난할 지도 모를 일이지만, 그녀에게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며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어쨌든 ‘가라대’를 통해 약간은 아이들과의 거리를 좁혔다고 생각했던 그녀는, 이제 아이들에게 ‘밥 딜런’과 ‘토마스 딜런’의 저항적인 시를 가르치기 시작한다. 학생들에게 저항적인 시가 어울리느냐고 말할 지도 모르지만, 그녀에게 있어서 아이들과 비슷한 환경을 노래하는 시가 오히려 아이들의 마음에 더 와 닿고, 그런 시를 통해 진정한 수업으로의 대화의 장이 열릴 것이라고 그녀는 생각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그녀는 아무도 그들에게 말해주지 않았던, ‘선택’이란 말을 학생들에게 각인시킨다. 항상 자신들의 생활에 애착도 자신감도 없이 거의 포기 상태로 살아가는 그들에게 그녀는, 자신들이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그런 면에 있어서 루앤 존슨 선생의 독창적이고 독특한 수업을 엿볼 수 있다. 물론 아이들은 ‘시’는 자기들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거부하지만, 그것 또한 그녀는 예상했기에, 수업을 잘 하는 학생에게 초코바를 주기도 했고, 학생들과 함께 놀이 공원에 가기를 약속하기도 했다.
물론 그것은 학교 방침 상에 어긋나는 행동이었지만, 그녀는 개의치 않고, 자신의 방식대로 학생들을 가리키고, 학생들과 함께 어울리는 교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러던 어느 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