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죽은 시인의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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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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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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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작품개관
심리학 이론 - 자아정체감
영화에 나타난 자아정체감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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ꡐ죽은 시인의 사회ꡑ는 널리 알려진 영화이다. 학창시절에 이 영화를 보고 매우 감동했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 학업에 쫓겨 아무런 의식도 없이 그저 학교만 오가는 나에게 이 영화는 커다란 감동을 주었다.
하지만 ꡐ한국교원대학교ꡑ라는 곳에 오고 장래의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겠다고 생각하는 나에게 다시 본 이 영화는 또 다른 의미를 가져다주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교사와 학생이다. 특히나 지금까지 잊고 지내던 자신을 찾아가는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런 만큼 이 영화에는 교육적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나오고 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학교에서 배웠던 교육학적 이론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그동안 책에서만 접했던 딱딱하고 학술적이기만 한 어찌 보면 그것이 성장해야 할 교육현장과는 괴리되어 있는 교육학이 아닌, 교사와 학생이 마음과 마음으로 만날 수 있는 그런 교육심리학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이 영화가 교육영화인 만큼, 지금까지의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와는 조금은 다른, 그러나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를 이해하는 데 꼭 있어야 할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에 대해 적기로 하겠다. 그렇다면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에는 어떠한 교육심리학적 이론이 사용되었을까? 물론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에릭슨이 주장한 인간의 인지적 발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들이 그토록 원했던 것은 세상이 요구하는 자신이 아닌 자신이 요구하는 자신을 찾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어째서 그들은 그렇게 자신을 찾으려고 노력했는 지 그 원인을 인지학적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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