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태준의 복덕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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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작품의 개요

>>>>< 작가소개

>>>>< 줄거리

>>>>< 작품의 이해

>>>>< 작품의 감상

본문내용
>>>>< 작품의 개요
작가: 이태준
갈래: 단편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1930년대, 서울의 한 복덕방
주제: 근대화에 적응한 세대와 그렇지 못한 세대의 갈등.

>>>>< 작가소개
상허(尙虛)이태준은 강원도 철원에서 출생하였다. 휘문고보를 나와 일본 조치대학에 수학하였으며, <시대일보>에 <오몽녀>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하였다. 구인회에 가담하였고, 이후 이화여전 강사, 조선중앙일보 학예부장 등을 역임하였다. 1930년대부터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시작하였으며, <가마귀>, <달밤>, <복덕방>등의 단편소설은 인물과 성격의 차분한 내관적 묘사로 토착적인 생활을 부각시켜, 완결된 구성법과 함께 한국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문장>지를 주관하다가 8‘15광복 직전 철원에서 칩거하였으며, 광복 후에는 ’조선무학가동맹‘에 포섭되어 활약하다가 월북하였다. 그의 단편 <해방전후>(1946)에서 이러한 문학적 변모를 확인할 수 있다. 작품에는 앞에 든 것 외에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 줄거리
서 참의가 주인으로 있는 복덕방에는 매일이다시피 안 초시와 빅희완 영감이 나와서 함께 지낸다. 구한말 군관 출신 서 참의는 합병 후에는 가옥 중개업을 하면서 호황을 누리기도 했고, 지금도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박희완은 재판소에 다니는 조카를 빌미로 대서업을 하기 위해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다. 안 초시는 무용가인 딸에게 겨우 용돈이나 얻어 쓰는 궁색한 처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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