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이태준의 `복덕방`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복덕방」의 교육론을 위한 예비적 작업
2. 교과서와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 본 현 교육방법론의 점검과 비판
3. 본질적인 문학 교육의 측면에서 바라본 「복덕방」
Ⅲ.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는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이것은 학습자들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향상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국어 교육의 목표와 연계시켜서 볼 때에, 문학교육은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활동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국어 교육과 연계하여 문학 교육의 목표가 바람직하게 달성되었을 때에, 문학에의 바람직한 교육이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러한 문학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실현되고 있는 지의 점검의 한 방법으로, 본고에서는 현 문학 교과서의 한 작품을 선택해 그것의 교육방법론을 점검하고 반성한 후, 대안을 제시한 후 본질적인 문학 교육의 측면에서 바라본 작품의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작업을 통해서 문학 교육의 긍정적 방안을 모색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18종 문학 교과서 중 「문학 하」,(주)교학사의 내용 중 <(2) 문학과 매체> 단원에 실려 있는 「복덕방」 을 선택해 관련 단원을 검토해 보고,
- 참고문헌
-
「고등학교 문학 하」교과서, (주)교학사, 2003
「고등학교 문학 하」교사용 지도서, (주)교학사, 2003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2001
구인환 엮음, 「고교생이 알아야 할 소설」, (주)신원문화사, 1999
김형주 외, 「다다 언어영역 고급편」, 다다, 2004
이병렬, 「이태준 소설연구」, 평민사, 1998
장영우, 「이태준 소설연구」, 태학사, 1996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3
황종연, [반근대의 정신 - 식민지 시대 이태준의 단편소설에 관한 한 고찰], {세계의 문학}, 1992
Raymond J,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인기 외 역, 박이정,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