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남천 소년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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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김남천은 누구인가?

2. 김남천의 문학사상
1) 고발문학론
2) 모랄론

3. 작품 분석
- ‘윤리의식 부재’의 고발로서의 작품 이해
- 김남천은 주인공을 ‘소년’ 으로 설정함으로써 무엇을 말하고자 하였나?

4. 감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김남천은 누구인가?
본명 효식(孝植). 평남 성천 출생. 평양고보를 졸업하고 도쿄[東京] 호세이[法政]대학 재학 중이던 1929년 카프(KAPF)에 가입하였고, 안막·임화 등과 함께 1930년 카프 동경지부에서 발행한 《무산자(無産者)》에 동인으로 참여하였다. 1931년 귀국하여 카프의 제2차 방향전환을 주도하였으며, 여기서 김기진의 “문학 대중화론(무지한 대중을 위해 가장 손쉬운 방식으로 대중이 알아들을 수 있는 초보적 표현방식으로 투쟁의식을 전달해야만 한다는 것)”을 비판, “볼셰비키적 대중화(사회주의 대중화)”를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카프의 지도부로서 카프의 개혁을 부르짖는 한편, 1930년 평양고무공장 파업에도 관여할 정도로 실천가적 기질을 지니고 있었다. 그 후 김남천은 임화, 권환 등의 신진 문학가들과 함께 프로 문학을 전개하는데 세칭 카프 제 1차 검거사건에 연루되어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었다. 이 때의 옥중 체험 경험은 그의 단편 소설 「물」(『대중』,1933.6.) 의 중요한 소재가 된다. 이 후, 그는 활발한 창작욕구를 바탕으로 많은 소설과 비평문을 남긴다. 대표적인 소설로는「남매」,「처를때리고」,「소년행」,「춤추는 남편」,「단오」,「경영」,「맥」, 장편소설「대하」등이 있다.

2. 김남천의 문학사상
카프 해산기를 전후하여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련에서 1920년대 말기부터 1930년대 초기에 제창되고 1934년의 소비에트작가동맹 제1회 대회에서 통일적 창작방법으로 확립된 문학예술의 방법) 이 제기 되었는데 한국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처음으로 논의되기는 1933년 안막(安漠)이 《창작방법문제의 재토의를 위하여》를 발표한 뒤부터였다. 이어 김남천(金南天)· 한효(韓曉) ·안함광(安含光)· 김두용(金斗鎔) 등을 거쳐 1936년 《조선문학》에까지 논의가 연장되었으나 이미 카프가 해산된 뒤였고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끝났다.
참고문헌
*http://www.gcomin.co.kr/data/215/F214088.html
*http://www.namju.hs.kr/lovekor/m-literature/story/appreciation/htm/%B0%AD%B0%E6%BE%D6-%B1%E8%B5%BF%B8%B3/%B1%E8%B3%B2%C3%B5-%B3%ED%B9%AE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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