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이아, 목소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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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이아, 목소리들”
1. 작가 크리스타 볼프의 생애와 작품 세계
2. 구조와 줄거리
3. 인물 분석

Ⅲ. 과거의 메데이아와 볼프의 메데이아 비교
1. 그리스 신화와 에우리피데스 등의 메데이아
2. 무엇이 다른가?

Ⅳ. 모권제 사회에서 가부장적 사회로 이전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메데이아

Ⅴ. 크리스타 볼프와 메데이아

Ⅵ.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서양 문학사상 최대의 악녀, 마법사, 마녀.. 지난 2천년간 그리스 신화로부터 에우리피데스 ․ 소포클레스 ․ 세네카 등의 희곡과 그를 바탕으로 한 연극들 그리고 여러 화가들의 작품에서 메데이아는 위와 같이 묘사되어 왔다. 그런데 이렇게 고정되어 버린 메데이아 이미지에 대해 독일의 작가 크리스타 볼프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녀는 자신의 소설 “메데이아, 목소리들”에서 기존의 메데이아와 그녀에 대한 이야기를 철저하게 해체시키고 전혀 다른 메데이아를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이제 볼프의 새로운 메데이아 이야기를 만나보고, 그것이 지난 수천년간 형성되어 왔던 메데이아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볼프가 이 소설을 통하여 말하고자 한 바를 여러 관점에서 해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 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이아, 목소리들”

1. 작가 크리스타 볼프의 생애와 작품 세계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 크리스타 볼프 김재영 옮김, 황금가지


크리스타 볼프는 1929년 란츠베르크(현재 폴란드)에서 출생하였으며, 예나(Jena) 대학과 라이프치히(Leipzig) 대학에서 독문학을 공부한 후 비평가, 강사, 편집자로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1961년 『모스크바 이야기』를 발표하면서 작가로 전향하였으며, 분단의 현실을 다룬 『분단된 하늘』(1963)로 문단의 호평을 받았다. 1949년 구동독의 사회주의 통일당에 입당하여 당중앙위원 후보에도 선출되었으나, 개인으로서 자기 발견을 다룬 『크리스타 T의 회상』, 국민 의식의 괴리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비판한 『유년기의 구도』(1976) 이후 당의 문화노선으로부터 이탈하였다. 여성 억압의 문제를 추적한 『카산드라』(1983) 역시 독자적인 문학관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볼프는 뷔히너 문학상, 유럽 문학을 위한 오스트리아 국가상등 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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