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아`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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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메데아의 집필 배경

2. 배제와 희생의 메커니즘 - 메데아 주제의 현재성

3. 현실 상황에 대한 비유로서의 신화의 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메데아󰡕의 집필 배경

󰡔남아있는 것󰡕을 발표하면서 촉발된 논쟁은 크리스타 볼프에게 엄청난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마녀사냥’이라는 표현까지 나올 정도로 볼프 개인에 대한 무차별적 공격이 1990년 내내 벌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볼프는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입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볼프는 외부와의 접촉을 피하고 시골로 칩거하여 고립된 생활을 선택한다. 세상에 대한 노이로제적 공포가 볼프로 하여금 글쓰는 작업조차 어렵게 만들고, 세상으로부터 스스로를 고립시키도록 했지만 그래도 글쓰기를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았다. 당시에 발표한 글이나 편지들에는 새로운 관계 속에서 느끼는 낯설음이 주조를 이룬다. 통일 독일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모든 것에 낯설어하는 이방인의 처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볼프가 1992년 9월부터 미국 게티센터 Getty Center의 초청을 받아들여 8개월간 산타 모니카에 혼자 체류하면서 더 첨예화된다. 이곳은 흥미롭게도 나치로부터 망명한 독일의 많은 작가들이 망명생활을 하던 곳이기도 하다. 브레히트, 토마스 만, 포이히트방어 등의 흔적이 남아있고 그들의 후손 일부가 아직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에서 볼프는 자신의 입장 역시 그들 망명자와 비슷한 처지임을 느낀다. 자기가 떠나온 독일과 지금 머물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 그 어느 곳에서도 고향을 찾을 수 없다는 고향상실의 감정이 당시 볼프의 의식에 깊게 자리 잡고 있었다. 볼프의 이러한 입장은 1993년 1월에 촉발된 볼프 자신의 슈타지 연루 문제와 연관되어 더욱 증폭된다. 볼프는 1월 21일에 <베를리너 차이퉁>신문에 자신이 1959년부터 62년까지 3년간 슈타지의 비공식 정보원이었다는 사실을 1992년 여름에 자신에 대한 슈타지의 사찰 기록을 열람하는 과정에 알게 되었다고 고백하였다. 슈타지 사람들을 몇 번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고, 한 번인가 간단한 정보보고를 한 것 외에는 별로 한 일이 없으며 그 사실 조차 오랫동안 잊고 있었다는 볼프의 고백 이후에 다시 한 번 독일 언론에서는 격렬한 비판이 일어났다. 슈타지 논쟁의 와중에 볼프는 또 다른 악의적 오해에 시달려야 했다. 즉, 볼프가 자신의 처지를 나치시대 망명자들의 상황과 비교함으로써 스스로를 나치로부터 박해받은 이들의 전통에 위치시키려 했다는 비난이다. 비판의 소지는 볼프가 1993년 1월 24일에 독일 제 1 텔레비전의 <문화리포트> 프로그램과 가진 인터뷰에서 촉발되었다. 자신이 현재 머물고 있는 산타 모니카가 나치를 피해 망명한 작가들과 유대인, 공산주의자들이 머물던 곳이며, 여기저기에서 그들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는 언급을 하면서 현재의 통일 독일의 상황에 대해 비판한 것이 비난의 빌미가 되었다.
참고문헌
I. Primärliteratur
Wolf, Christa: Werke 8. Essays, Gespräche, Reden, Briefe 1975-1986. Hrsg.v. Sonja Hilzinger. München 2000
Dies.: Störfall. Nachrichten eines Tages. Christa Wolf Werke 9. München 2001
Dies.: Sinn und Unsinn von Naivität. In: Klaus Sauer (Hg.): Materialien Christa Wolf. Darmstadt 1983
Dies.: Kassandra. Erzählung. Darmstadt und Neuwied 1983
Dies.: Voraussetzungen einer Erzählung: Kassandra. Darmstadt und Neuwied 1983
Grimms Märchen. Gesamtausgabe. Bayreuth 1978

II. Sekundärliteratur
Baumer, Franz: Christa Wolf. Berlin 1996
Boussart, Monique: Zur Verschränkung von Feminismus und Pazifismus bei Christa Wolf. In: Christa Wolf in feministischer Sicht. Frankfurt/M. 1992
Emmerich, Wolfgang: Kleine Literaturgeschichte der DDR. Erweiterte Neuausgabe. Berlin 2000.
Firsching, Annette: Kontinuität und Wandel im Werk von Christa Wolf. Würzburg 1996,
Foucault, Michel, Die Ordnung des Diskurses. Frankfurt/M. 1991
Hörnigk, Therese: Christa Wolf. Berlin 1990.
Jürgensen, Manfred: Rehearsing the end: Christa Wolfs Störfall. Sommerstück and Was bleibt - a kind of trilogy? In: Kulturstreit - Streitkultur. German literature since the Wall. Edited by Peter Monteath and Reinhard Alter. Amsterdam 1996.
Greiner, Bernhard: Mit der Erzählung gehe ich in den Tod. Kontinuität und Wandel des Erzählens im Schaffen von Christa Wolf. In: Christa Wolf. Ein Arbeitsbuch. Studien. Dokumente. Bibliographie. Hrsg. v. Angela Drescher. Frankfurt/M. 1990
Kaufmann, Eva: “Unerschrocken ins Herz der Finsternis”. Zu Christa Wolfs “Störfall”. In: Christa Wolf. Ein Arbeitsbuch. Studien, Dokumente, Bibliographie. Hrsg. v. Angela Drescher. Frankfurt/M. 1990
Marx, Jutta: Perspektive des Verlierers - ein utopischer Entwurf. In: Erinnerte Zukuft. 11 Studien zum Werk Christa Wolfs. Hrsg. v. Wolfram Mauser. Würzburg 1985
Rey, William: Blitze im Herzen der Finsternis. Die neue Anthropologie in Christa Wolfs Störfall. In: The German Quarterly. Vol. 62/ 1989.
Sauer, Klaus (Hg.): Materialien Christa Wolf. Darmstadt 1983
Schenkel, Michael: Fortschritts- und Modernitätskritik in der DDR-Literatur. Tübingen 1995
Stephan, Alexander: Christa Wolf. München 1991.
West, Russel: Christa Wolf reads Joseph Conrad. In: German life and letters. 50/2. 1997.
Wilke, Sabine: Ausgraben und Erinnern. Zur Funktion von Geschichte, Subjekt und geschlechtlicher Identität in den Texten Christa Wolfs. Würzburg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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