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17장 창의성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형의 사용
2. 교육 과정과 교수방법에서 창의성 적용
3. 창의성의 학습
4. 잠재적인 영재 연구를 통한 창의성 교수법의 이용
5. 영재교육에서 창의성 강조에 따른 논쟁점

Ⅲ. 결 론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창의적인 학습기술과 전략을 가르치는 것은 영재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영재아가 타인과의 공동작업을 통해 사회화되는 과정과, 관심분야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은 학습의 동기부여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공부하는 것 또한 창의성 교육에서 중요하게 학습해야 한다. 창의성 교수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은,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서 발전된 산출물의 경험을 위해 학생을 효과적으로 준비시켜야 함을 제시한다. 학생을 돕는 데 있어서 문제점은 세계에 관해 그들 스스로 지식을 만들기보다 오히려 철학적인 관념을 수동적으로 짜 맞춘 다는 것이다. 실제로, 교육의 많은 부분은 다양한 영역의 거대한 산출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창의력 모형에 근거한 교육 프로그램이 실제로 창의성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가 있다. 초기 연구는, 생산력 있는 성인을 만들기 위해 영재 프로그램에 창의력 지향적인 접목을 시도했다. Delcourt는 , Renzulli의 영재심화학습 3단계 모형에 의해 검증받았으며, 창의력 향상 영재 프로그램을 끝낸 후에, 3가지 유형의 육성 활동을 3년 동안 받은 18명 중학생을 연구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작업 과제의 본질과 방법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Moon과 Feldhusen는 창조적인 발달의 Purdue 3 단계 모형을 사용한, 육성 프로그램에 적어도 3 년간 참가한 23명의 학생을 연구했다. 그들은 이 연구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진학을 계획한다는 것과 78%의 학생이 졸업생 훈련을 받으려고 계획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에서는 여학생의 포부수준이 결혼과 육아에 대한 관심 때문에 다소 둔화되는 것에 주의를 기울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발달 심리 (유전+환경)1.주요이론 1) Freud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정신분석학2) 행동주의 심리학3) 형태주의 심리학(인지심리학, Gestalt 심리학)4) 인본주의 심리학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1. 지능(지적인 능력)1) 정의2) Binet & Simon, Stanford - Binet, Wechsler, Yeakes3) 지능지수의 계산공식4) 지능의 본질5) 지능 지수의 해석(유의점)2. 창의성(창의력)1) 수렴적 사고

  •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의 심리적 기초목차교육심리학의 성격학습자의 특성1) 인간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2) 개인차와 학습(1) 지능(2) 창의성(3) 인지양식학습의 원리와 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2) 인지주의 학습이론(1) 형태주의 심리학 (2) 정보처리 이론 교육심리학의 기능1. 교육심리학의 성격교육심리학: ① 학습자와 학습과정, 다양한 학습 상황에 대한 이해의 틀을 제공하는 학문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1. 교육심리학의 개념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