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긍정심리학] 긍정 심리(칭찬)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긍정심리학의 정의와 주제설정
1) 주제선정 흐름과 배경
2) 긍정심리학의 정의와 심리학이론에 대한 인용 및 개념도입
3) 칭찬과 동기
4) 과제수행을 위한 조원별 업무 분장


2. 본론 - 긍정심리학의 효과에 대한 관찰 및 사례
Ⅰ. 미술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칭찬의 긍정심리 변화 사례관찰: 조순이
Ⅱ. 여중생들을 대상으로 : 칭찬의 긍정심리 변화 사례 관찰: 여명희
Ⅲ. 남고생들을 대상으로 : 칭찬에 따른 변화와 긍정심리 관찰 : 임향미
Ⅳ. 일반 및 사회적 환경에서의 긍정심리 사례연구 : 김종건
Ⅴ. 각 부문별 ‘긍정 심리(칭찬)’ 사례 결과 정리(초,중,고등생을 중심으로)


3. 결론 : 긍정심리학을 연구하며 느낀 점, 효과와 과제
1) 추억 속에 숨은 긍정 심리와 나 자신의 재발견
2) 긍정심리학과 행복
3) 긍정심리학과 현재와 미래의 교사상
4) 긍정심리학의 효과와 앞으로의 과제
5) 조별과제 수행과정과 결과 도출에 있어서의 한계

붙임 1. 참고문헌
2 - 가. 칭찬의 효과와 관련한 설문조사 양식(관찰대상 선정 위한)
나. 칭찬의 효과와 관련한 설문 조사 분석 및 고찰

본문내용
1. 서론 : 긍정심리학의 정의와 주제설정

조별과제는 팀워크와 조원들이 가지는 개성과 가치관이 함께 어우러져 저마다 가진 특성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독단적이지 않고, 객관적인 주제선정과 토론과 참여가 필요한 하나의 자그마한 사회 조직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일 것이다. 학습적 개념을 도입하고, 그 개념을 바탕으로 지식을 확장하기 위해 서론에서는 많은 이론적 내용을 도출하여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 개념 정립에 객관화를 위해 ‘궁서체’ 인용문구의 경우 제목과 내용에서 (궁서체)로 표시하여 저작권에 대한 학습적 인용에 있어서 양해를 구한다. 궁서체부문은 인용구와 내용을 편집하여 기재함에 해당한다.
를 통한 인용 문구를 정확히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도덕적 판단에 기초하여 과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또한 기본개념에서 출발하여 주제 선정 배경과 주제를 통한 과제 해결까지의 과정을 언급하여 조원들이 함께 가지는 에로사항과 시행착오의 현실적 한계도 보고서의 한 부분으로 남기며 단순한 강압적 과제해결이 아니라 스스로를 생각해 보고 학생의 입장과 서로 다른 사회적 위치와 경험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풍경을 공유함으로써 귀중한 시간이 되고자 한다.

1) 주제선정 흐름과 배경

가. 긍정심리학 들어가기
문득 3월 중순 즈음 어느 텔레비전 방송에서 신간 소개하는 내용을 보다가 『긍정의 심리학』이란 책을 소개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순간적으로 ‘아~! 저거 괜찮은데…….’ 하는 생각이 들었고 책의 제목처럼 긍정 심리학에 대해 한 번 조별 과제를 수행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 후 교육 심리학 수업시간이 끝나고 조원들끼리 어떤 주제를 정할까하며 상호 토론을 하는 가운데 여러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지만 조원들이 ‘긍정 심리학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자. 책도 읽고 긍정적 심리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조사하는 것도 참 의미 있는 것이 않은가?’ 라는 의견에 동조하게 되면서 조별과제의 주제로 긍정심리학으로 정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긍정 심리와 관련된 책을 조사하게 되었고 그 중 가장 우리 조의 의견에 부합되는 책과 그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수업교재, 김아영외 번역저)
- 긍정의 심리학(이민규 저)
- 긍정적으로 생각하라(찰스c. 만즈 저)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케네스 블랜차드 지음, 조천제 옮김)
- 개념도입: 네이버 백과사전 및 국어사전 참조.
- 사진자료: 포털사이트 공유 이미지 참조.
- www.kbs.co.kr
- www.imbc.com
- www.sbs.com
- www.naver.com
- www.daum.net
- www.maxmovie.com
- 한국경제신문, 한국경제tv
- 매일경제신문
- 한겨레21
- 기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육학을 탐구하고 있는 우리 조원들은 오늘날의 교육이 지나치게 공격적인 표현들로 수식되어지고 무력한 공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행동주의는 학생의 가시적이고 외현적인 결과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학생의 내적인 동기나 심리상태, 어떠한 행동이 나오게 된 과정 등을 소홀히 할 가능성이 있다. 겉으로 바람직해보이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행동이 나오게 된 과정 또한 바람직해야 하며, 교육은 그러한 것을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강화물을 받기 위해 또는 다른 불순한 의도에 의해 일단 교사에게 칭찬받을 수 있는 행동을 보이

  • EBS 60분 부모에서 말하지 못했던 김미라 교수의 공부 심리학 - 독후감
  • 효과적인 학습법 10》1. 고정관념을 깨주는 생각을 키워라2. 학습동기를 제공함으로써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라3. 기억력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연습의 결과다4.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창의적 사고’를 키워라5. 나와 다른 ‘생각의 차이’를 가르쳐라6. 성적이 우수한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마라7. 자신감으로 미래에 대한 긍정을 심어주라8. 머릿속에 들어있지 않는 지식을 꺼내려하지 마라9. 부모가 못한 공부를 아이에게 강요하지 마라10. 교육

  • 학습심리학-고전적 조건화가 무엇이며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기법들을 논하세요
  • 되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내적인 인지 과정보다는 외적 자극과 반응에만 초점을 맞추어 기계적이고 수동적인 인간관을 가질 수 있으며 강화물을 주지 않을 때 목표 행동의 지속성에 대한 문제가 있으므로, 자율성과 내적동기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4. 참고문헌1. 교육심리학,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2.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신종호, 이선영 역), 학습심리학, 학지사, 2015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정의,중요성,실제,내용,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제고방안
  • 칭찬해 주고 자녀가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하면 격려해 주어야 한다.결국 Dreikurs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를 효과적으로 양육하기 위해서는 자녀를 존중하고 자녀가 행동하는 행위의 의도를 알아내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격려해 주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며 부모-자녀 관계를 효과적으로 맺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 즐거운 시간 갖기, 격려, 사랑의 표시등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정의부모교육에 대한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