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고전적 조건화가 무엇이며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기법들을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임상심리학 적용 기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습심리학은 동물을 포함하여 모든 유기체의 학습과정과 기제, 관련 변인들에 관하여 탐문하는 학문이다. 학습심리학은 행동주의 학습심리학, 인지주의 학습심리학, 인본주의 학습심리학 등으로 구분되어 다양하게 연구되으며, 심리학의 중심적 역할을 했던 행동주의 이론은 대표적인 학습이론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바탕이 되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며 환경적 경험에 따라 행동의 변화와 통제를 할 수 있는 존재라고 여긴다. 학습은 자극과 반응을 통해 일정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행동주의에서 학습의 목표는 행동의 변화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Pavlov)와 스키너(Skinner), 손다이크(Thorndike), 헐(Hull) 등이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핵심적인 원리로 활용됐다. 이론의 발전과정에서 체계적인 실험을 통해 효과가 증명되어 왔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입증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필요한 행동의 증가와 감소에 효과적인 전략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반응에 대하여 즉시 자극을 제시하거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을 강조하거나, 잘하는 것에 대한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고 잘못된 행동은 사라지도록 소거하는 등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기법들이 적용됐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강화와 처벌이다.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어떠한 자극을 주거나 줄이는 것이며 처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극을 주거나 줄이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행동은 강화와 처벌을 적절히 제공함으로써 학습 및 변화시킬 수 있으며 강화의 종류는 긍정적인 자극을 추가하는 정적 강화와 부정적인 자극을 삭제하는 부적 강화가 있으며 강화의 빈도수에 따라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나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인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임상심리학에 적용되는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2.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신종호, 이선영 역), 학습심리학,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학습이론을 사람에게 적용함으로써 상담을 과학적으로 발전 시켰다. ② 개개인에 맞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담기법의 적용이 가능하다. ③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④ 상담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⑤ 과거의 행동보다는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⑥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비판점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경시하고 기계적인 관계를 맺는다. ②

  • [임상심리학] 행동의학
  • 적용한 단기 인지행동중재의 효과, 성균관대 임상간호대학원린다 A. 헤이든 마이클 허드슨, , 학지사, 2001다니엘 골만, , 학지사, 2008Zafra Cooper,Christopher G. Fairburn,Deborah M. Hawker 공저, , 학지사, 2006Timothy J. Trull, , 시그마프레스, 20089. 느낀점1) a행동의학에 관한 발표를 처음 맡게 되었을 때는 아무런 생각을 가지지 않고 있었다. 이게 무엇인지에 대한 호기심도 없

  •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역사,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 부모가 개별 치료를 받게 할 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상담심리학] [심리상담] 행동치료
  • 고전적 조건형성② 조작적 조건형성③ 사회학습이론④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소행동치료는 명확한 진술과 검증, 수정, 측정을 요구하는 과학적 방법을 극단으로 의존한다.행동치료의 가장 큰 특징은 심리상담/치료 과정 초기에 구체적인 목표를 규명한다는 것이다. 이는 내담자에게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하여 구체적인 행동을 변화시키려 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9.2 행동치료의 공헌심리상담/치료의 두루뭉술한 접근을 재고하

  •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
  • 심리학』, 학지사, 2004.김경희,『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박영사, 2007.김미경 외,『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7.김진환,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2004/염숙경,『아동의 특성과 문제별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 상조사,2002정명숙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4임영식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5홍강의,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2006.Charles Wenar, Patricia Kerig , 『발달정신병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