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정의,중요성,실제,내용,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정의

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중요성

Ⅳ.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실제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1) 강연회
2) 토론회 ․ 좌담회
3) 역할놀이 ․ 단막극
4) 독서공개
5) 워크숍
3. 가정방문
4. 수업참관
5. 교구대여 프로그램
6. 상담
1) 개인면담
2) 집단면담
7. 부모교사

Ⅴ.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1. 지식과 정보의 제공
2. 기술훈련
3. 자아인식의 증진
4. 부모의 교사역할과 자원의 제공

Ⅵ.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

Ⅶ.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Dreikurs는 Adler의 개인 심리학을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발전시켜 부모교육에 적용시켰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주된 목적은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다고 보았는데, 인간으로서의 동등한 권리를 부여한다는 것을 지나친 혀용성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생활양식, 가상적 목표, 창조성, 행동 통제로 구분하여 개념을 정의하였다.
아동은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얻기 위하여 가상적 목표를 창조하여 목표를 성공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행동양식을 창조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어 아동의 생활양식이 된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무엇보다도 어린이의 가상적 목표 또는 행동 전략을 파악해야 하며, 자녀가 행동할 때 부모 자신이 자녀에게 어떠한 태도를 취하였는지 회상해 보고 고치도록 노력해야 하며, 잘못된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행동이 나쁘다는 것을 자녀 스스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아동이 가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행동에는 관심 끌기, 힘 행사하기, 앙갚음(보복), 무능함 보이기 등의 4가지 유형의 잘못된 행동 목적이 있는데,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태도로든 관심을 보이지 말아야 하며 자녀가 무능함 보이기를 나타냈을 때 부모는 절대로 자녀의 행동을 비판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자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 주고 자녀가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하면 격려해 주어야 한다.
결국 Dreikurs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를 효과적으로 양육하기 위해서는 자녀를 존중하고 자녀가 행동하는 행위의 의도를 알아내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격려해 주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며 부모-자녀 관계를 효과적으로 맺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 즐거운 시간 갖기, 격려, 사랑의 표시등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현주·손은경·신혜영(2004), 부모교육(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원영(1983), 부모교육, 유아교육 심포지움Ⅰ, 서울 : 한국어린이 교육협회
장가순(1994),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유치원 자모들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여성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병묵(1994), 부모는 자녀에게 이런 교육을 시켜라, 서울 : 민성사
홍영희(1992), 새부모 교육, 서울 : 학문사
허영범(2001), 유아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방안7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 비교결론 및 제언참고문헌서론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취업모의 증가와 핵가족화의 확대로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어져 왔다.1980년대 이후부터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확산을 통해 유아교육의 기회확대라는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이러한 양적 팽창이 한편으로는 유아교육의 질적인 관리를 소홀히 하는 역효과를 초래 하게 되었다. 따라서 유아가 유아교육 기관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
  • 부모의, 기대와 영유아 보육에 대한 사회적 가치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 국가마다 보육에 대한 관점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통상 적ㅇ로 보육정책의 무게중심을 초기에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확대에 두었으나 점차 유아의 권리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기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대두와 함께 아동의 중요성이 주목받으면서 영유아 권리의 내용도 전통사회에서의 생존을 위한 제한적인 권리로부터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돕

  • [부모교육] [A+완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필요성 효과 내용 유형 등에 대한 고찰
  •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 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3) 바른 지도 방법 교육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 방법 교육 5) 가정에서 바람직한 학습환경 조성 지도6)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의 부모의 지속적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의 제공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1)

  • [체육학] 사회체육 유아체육 노인체육
  • 정의 초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신체적 발달을 위하여 잠시도 쉬지 않고 동작을 함으로써 외적인 체격과 체력은 물론 내적으로 소화 기관과 심장을 비롯한 순환기, 신경계 그리고 동작 기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동작을 통한 신체적 발달이 지적, 정의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많은 학자들이 말하고 있다. (‘유아체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발췌)위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유아체육이란 유아들에게 맞는 도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