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2.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파블로프의 실험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현상

3) 고전적 조건화와 학습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4.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원리

1)강화(reinforcement)

2)소거(extinction)

3)벌(punishment)

4)행동의 조성

5)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6)선행 단서의 역할 - 단서 제공 기법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활용에서의 유의점

1)행동주의 학습이론 전성기

2)강화물의 선택과 강화의 즉시성

3)벌의 사용에 대한 재고

4)강화계획의 효과적 적용


본문내용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현상

위의 파블로프의 실험과 같은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특정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일반화와 변별, 소거, 자발적 회복이 일어나게 된다. 자극 일반화란 어떠한 조건자극에 반응을 일으키는 조건이 형성되면 유사한 조건자극에도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어떤 아이가 흰 쥐에 대해 공포심을 심어주는 조건형성 과정을 거쳤다면 비슷한 산타할아버지의 수염을 보고도 공포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다. 황응연 외, 『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2000), p.124.

변별이란 위의 일반화와는 상반되는 개념이다. 조건형성이 된 자극에만 반응하고 다른 자극에 대해서는 반응을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소거란 조건자극이 형성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지 않은 채로 조건자극만 계속해서 제시하게 된다면, 조건반응이 점차 줄어들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학생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교사는 체벌을 한다고 가정하자. 이 상황에서 학생은 시험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게 되는데, 어느 순간부터 교사는 시험에 통과하지 못해도 처벌을 하지 않는다고 하면 학생을 시험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들게 된다. 마지막으로 자발적 회복이란 완전히 소거되었던 조건반응이 다시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나타나는 반응은 이전에 나타났던 반응에 비해서는 약하지만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학습이란 영원히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3) 고전적 조건화와 학습

고전적 조건화는 우리 주변과 교실에서 흔히 관찰되어진다. 주사를 맞기 싫어하는 아이가 주사기만 봐도 울먹거리는 경우 그리고 광고에 쓰였던 음악을 듣고 특정한 브랜드를 떠올리는 상황 모두 고전적 조건화에 해당된다. 교사가 학생에게 지속적인 칭찬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감과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발표를 잘하는 학생에게 상으로 별점을 부여한다면 학생은 별점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로 인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또 다른 경우로 시험에서 잦은 낙제로 인해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상황에서 교사는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이 학생의 문제점을 잘 치료할 수 있다. 불안감을 가지게 되는 원인을 파악하여 그 상황이 단계적으로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과제는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와 결합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고전적 조건화는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 교육심리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학습이란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학습은 성숙에 의한 행동변화나 단순한 반사행동과 구별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내적인 정신 과정보다는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강조한다. Robert E. Slavin은 그의 저서 Educational Psychology Robert E. Slavin(1991),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심리학] 디지털 논리회로를 잘 가르치는 방법 및 공부 법 찾기
  • 교육심리학이론 수학수업에 실제 적용하기.(1) 2장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2) 3장 사회적 - 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3) 도덕성 발달이론(3) 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조작적 조건화 이론3) 사회 ․ 인지적 학습이론(4) 5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1) 기억의 구조, 기능, 유형2)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 : 맥락효과(5) 6장 사고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

  • [교육심리학] 상과벌의 교육적 효과
  • 행동주의는 일반적으로 미국의 John B. Watson(1878-1958)이 1913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지혁명 이전까지 그의 행동주의는 가장 강력한 영향을 심리학적 사고에 미치었다. 한범숙, 교육심리학(서울:교육과학사. 1996), p.54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Pavlov, I. P.)의 고전적 조건화, 손다이크(Thorndike, E. L)의 연합학습론, 그리고 스키너(Skinner, B. F.)의 조작적 조건화로 대표된다.(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 [교육철학및교육사 2C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 비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설명할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였다. 인간 이해를 소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이해해 들어감으로써 기존의 접근 방식에 변화를 꾀한 것이다. 행동주의는 측정 가능한 행동에 관심을 두고, 행동의 형성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행동주의는 20세기 초 Watson에 의해 심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