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실업계 고등학생의 심리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3. 실업계를 바라보는 시각
Ⅱ. 본론
1 .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업계 진학 후의 심리는 어떨까?
2. 실업계 학생들의 대학 진학후의 심리변화는 어떨까?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이 연구는 현재 실업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에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생활에 따른 심리변화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가) 학교 및 학생
2000년 기준 전국의 실업계 고등학교는 617개교로 전체 고등학교 수의 41.5%에 해당되며, 전체 학생 수는 약 955,045명으로 전체 고등학교 학생수의 41.0%를 차지하고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수는 1980년부터 증가하다가 1990년에는 다소 감소하였고, 1995년부터는 실업계 고등학교 확충 정책으로 다시 증가 현상을 보였다.(교육부, 2000:12)
또한 현재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공 계열은 크게 농업계, 공업계, 상업계, 수 ․ 해양계, 가사 ․ 실업계열로 분류되며, 각각의 순수 계열별 고등학교와 종합고등학교, 실업계등학교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계열별 학교 수를 비교해 보면 상업계가 32.2%로 가장 많고, 종합고교 30.1%, 공업계 24.7%, 농업계 3.5%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어, 산업 사회의 요구 및 장기적인 인력 수급을 반영하지 못한 채 계열별로 불균형 상태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학과의 편성 ․ 운영도 단기적인 계획에 의해 입학생 모집이 손쉬운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계열별 학교 및 학생 수의 불균형 현상은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선발에서 학생 개개인의 직업 적성, 능력, 흥미를 고려하기보다는 학업 성적위주로 결정을 하게 되므로 학생들의 중도 탈락률, 졸업 후 진로 등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시사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