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확대
1) 국제적 경향
2) 한국의 학교팽창
2. 학력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2) 기술기능이론
3) 마르크스이론
4) 지위경쟁이론
5) 국민통합론
3.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확대
1) 국제적 경향
20세기 후반에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학교교육이 빠르게 팽창하였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식민지배로부터 독립한 나라들(아프리카, 남아시아의 여러 나라)
식민통치자들의 우민(愚民)정책의 결과, 초등교육조차도 제대로 발전하지 못한 상태였으며, 성인인구 가운데 문맹자 비율이 70~80%에 이르러 성인을 위한 문해(文解)교육이 시급한 과제였음. ⇨ 초등교육과 문해교육 확대에 치중
② 유럽지역 국가들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소수의 합격자에게만 대학진학 준비과정인 일반계 중등학교 진학을 허용하는 정예주의 교육제도의 결과, 초등교육은 보편화되어 있었으나 중등교육은 그렇지 못했음. ⇨ 중등교육의 대중화.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폐지하거나 완화하고, 복선제이던 중등학교 과정을 단선제로 바꾸어 어느 과정에서도 대학진학이 가능하도록 만듦. 결과적으로 중등학교 취학률이 급격히 상승하고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중등학교 졸업자도 증가함. 1960년대 이후로 대학진학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1970년대부터 대학의 문호를 확대하기 시작. 그리하여 1970년에 평균 10% 내외이던 유럽의 고등교육 취학률이 1990년에는 28%로 급상승
③ 미국
20세기 전반기에 이미 다른 나라에 비하여 중등교육이 상당히 확대되어 있었음. ⇨ 종전과 함께 중등교육이 팽창하면서, 곧 고등교육이 확대됨. 미국과 캐나다의 고등교육 취학률은 무려 75%를 넘어서는 엄청난 팽창을 기록하며, 미국이 20세기 학교교육의 팽창을 가장 앞서서 이끌고 있는 셈임.
학교교육의 단계적 확대는 단순히 규모의 확대만으로 끝나지 않고, 각 교육단계의 기능을 변화시킨다. 다시 말해, 교육에 있어서 양적 증가는 질적 변화를 불러온다. 예를 들어, 소수정예가 취학할 때의 중등교육과 대중화되었을 때의 중등교육 사이에는 교육적 기능에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트로우(Martin Trow,1977)는 미국자료를 이용하여 간결하게 설명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는 미국 중등교육의 변천과정을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① 소수에 대한 대학준비기능(elite preparation function)
⦁시기 : 남북전쟁이 마무리 지어지는 1870년 이전의 중등교육
⦁소수정예만을 위한 대학준비교육.
⦁중류 및 상류층의 정선된 소수에게만 중등교육의 기회가 주어짐.
⦁교육내용은 인문(人文)중심으로, 대학에 진학할 것에 대비한 대학준비 교육이었음.
② 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mass terminal function)
⦁시기 : 1870년 이후의 급속한 산업화시기 ~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
⦁미국의 전역에 실업중등학교가 설립됨.
⦁이 시기의 중등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직업준비교육을 받았으며 졸업 후에는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생활에 들어갔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