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확대
1) 국제적 경향
2) 한국의 학교팽창
2. 학력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2) 기술기능이론
3) 마르크스이론
4) 지위경쟁이론
5) 국민통합론
3.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확대
1) 국제적 경향
20세기 후반에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학교교육이 빠르게 팽창하였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식민지배로부터 독립한 나라들(아프리카, 남아시아의 여러 나라)
식민통치자들의 우민(愚民)정책의 결과, 초등교육조차도 제대로 발전하지 못한 상태였으며, 성인인구 가운데 문맹자 비율이 70~80%에 이르러 성인을 위한 문해(文解)교육이 시급한 과제였음. ⇨ 초등교육과 문해교육 확대에 치중

② 유럽지역 국가들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소수의 합격자에게만 대학진학 준비과정인 일반계 중등학교 진학을 허용하는 정예주의 교육제도의 결과, 초등교육은 보편화되어 있었으나 중등교육은 그렇지 못했음. ⇨ 중등교육의 대중화.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폐지하거나 완화하고, 복선제이던 중등학교 과정을 단선제로 바꾸어 어느 과정에서도 대학진학이 가능하도록 만듦. 결과적으로 중등학교 취학률이 급격히 상승하고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중등학교 졸업자도 증가함. 1960년대 이후로 대학진학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1970년대부터 대학의 문호를 확대하기 시작. 그리하여 1970년에 평균 10% 내외이던 유럽의 고등교육 취학률이 1990년에는 28%로 급상승

③ 미국
20세기 전반기에 이미 다른 나라에 비하여 중등교육이 상당히 확대되어 있었음. ⇨ 종전과 함께 중등교육이 팽창하면서, 곧 고등교육이 확대됨. 미국과 캐나다의 고등교육 취학률은 무려 75%를 넘어서는 엄청난 팽창을 기록하며, 미국이 20세기 학교교육의 팽창을 가장 앞서서 이끌고 있는 셈임.

학교교육의 단계적 확대는 단순히 규모의 확대만으로 끝나지 않고, 각 교육단계의 기능을 변화시킨다. 다시 말해, 교육에 있어서 양적 증가는 질적 변화를 불러온다. 예를 들어, 소수정예가 취학할 때의 중등교육과 대중화되었을 때의 중등교육 사이에는 교육적 기능에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트로우(Martin Trow,1977)는 미국자료를 이용하여 간결하게 설명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는 미국 중등교육의 변천과정을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① 소수에 대한 대학준비기능(elite preparation function)
⦁시기 : 남북전쟁이 마무리 지어지는 1870년 이전의 중등교육
⦁소수정예만을 위한 대학준비교육.
⦁중류 및 상류층의 정선된 소수에게만 중등교육의 기회가 주어짐.
⦁교육내용은 인문(人文)중심으로, 대학에 진학할 것에 대비한 대학준비 교육이었음.
② 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mass terminal function)
⦁시기 : 1870년 이후의 급속한 산업화시기 ~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
⦁미국의 전역에 실업중등학교가 설립됨.
⦁이 시기의 중등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직업준비교육을 받았으며 졸업 후에는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생활에 들어갔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제 2장 경쟁하는 이론들1. 기능주의 ① 사회적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지닌다.② 사회구성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이다.③ 모든 사회 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1) 교육에 대한 설명① 사회화 : 학교교육이란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 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한 사회의 결속과 존속에 기여하는 사회화의 수단(학교교육의 사회화).② 선발 : 교육은

  •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
  • 확대되었다 하더라도 기술수준이 낮으면 굳이 높은 학력의 소유자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직업세계 각각의 기술수준은 학교교육 수준과 일치한다는 전제를 기술기능이론은 끝까지 지켜야 하는데 실제의 자료는 그렇지 않은데 문제가 있다. 근래에 나타는 과잉학력 현상은 기술기능이론의 입장을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인도와 필리핀 등은 오래전부터 과잉학력, 즉 고등실업자의 누적으로 사회의 불안요소가 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서문)지난 20세기 후반에 세계적 헌상의 하나는 학교교육의 급쇽한 대중화이다.이 장에서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하교팽장의 상황을 기숧하고 그 동인을 설명하는 이론을 정리하고 검토하려 한다.교육은 만으로 우열을 가릴 수는 없고, 학생들이 학교를 통하여 배우는 내요의 성격을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이 점에 관하여 각기 다른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학교팽창에는 정치

  • 5장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20세기 세계적 현상-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
  • 학교 졸업시험을 폐지 또는 완화하고, 복선제이던 중등학교 과정을 단선제로 바꾸어 대학진학이 가능하게 함-고등교육의 확대②학교교육단계의 기능의 변화소수정예가 취학할 때의 교육과 대중화되었을 때의 중등교육은 차이가 있음.1. 소수에 대한 대학준비기능 : 1870년 이전의 중등교육중류 및 상류층의 정선된 소수에게 중등교육의 기회2. 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 : 급속한 산업화  중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준비교육, 졸업 후 : 사회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 인
  • 학교교육의 확대학교 교육의 급속한 대중화학교 팽창학교 교육의 확대1)국제적 경향최빈국 -식민통치자의 우민정책으로 초등교육 발전 안됨-성인의 7~80%가 문맹자유럽국-정예주의 교육 (= elitism )미국-20세기 전반기 중등교육 확대*미국중등교육의 변천과정1) 소수에 대한 대학준비기능(1870년 이전)중상류 층에게 교육기회 → 대학진학대비2) 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1970년 이후)졸업 후 사회진출 → 직업생활 3) 대중에 대한 대학준비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