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중요한 것만 모아서 정리한 것입니다.
레폿이나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 7장 학습자의 동기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
1) 일반적인 동기이론
(1) 행동주의 동기이론
(2) 인지주의 동기이론
(3) 인본주의 동기이론
2) 학습동기 이론
(1) 성취동기
(2)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동기

3.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변인
1) 교사역할에 대한 변인
2) 교수방법에 대한 변인
3) 학습동기화에 대한 쟁점


본문내용
* 학업성취는 교사의기대만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동기이론에서는 이를 자성예언 혹은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이는 예언이 원인이 되어 실제로 예언에 대한 기대가 현실로 실현되는 것을 의미.
1. 동기의 개념
* 동기: 인간행동과정에서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서 개체의 행동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 충동상태를 의미한다.
* 동기의 기능
① 발생적 기능: 행동의 출발점 기능․시발점 기능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모든 행동의 전제조건이 된다.
② 방향적 기능: 행동에 있어서 구체적 방향을 정하고 자극에 대한 선별적 반응을 통해 순조롭게 목표를 달성하며 결과적으로 긴장을 완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③ 강화의 기능: 행동의 원동력이 되어 행동을 강화시키는 것으로서 칭찬이나 질책과 같은 외부적 상황이 특정한 행동을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동기는 학습과 관련하여 일반동기와 특수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일반동기: 학습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을 의미한다.
② 특수동기: 특정영역이나 특정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 되는 거. 교사의 통제 범위 안에 들어있다.
* 동기의 범주를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도 있다.
① 외재적 동기: 학습자가 외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강화자로서의 동기를 의미한다. 수동성이 강하며 학습자의 내적인 면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대체로 학습자 내부의 동기를 감소시키거나 학습자에게 낮은 자기인식과 편협한 초점을 형성시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② 내재적 동기: 학습자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기, 학습자의 흥미․호기심 같은 요인에서 유래하는 스스로의 욕구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이달석.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이용남외 7명.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시험공부에 유용할것 같아요 ^^
  • fil1***
    (2010.04.08 00:23: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zz
  • jsk***
    (2007.06.11 13:12:0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심리학의 이해2.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3. 지능의 이해4. 동기의 이해Ⅲ. 결론Ⅰ. 서론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은 왜 필요할까?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심리적 기초는 어떤 도움을 줄까?Ⅱ. 본론1. 교육심리학의 이해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개념특성영역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1) 교육심리학의 개념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교육문제지식기술제8장 교육의 심리

  • 영화 `파인딩 포레스터` 교육심리학적 분석
  • (Bettencourt, Gillett, Gall, & Hull, 1983)가 있다.교사의 기대 역시 학생의 동기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포레스터는 자말의 글을 보는 순간 그를 노벨 문학상 감이라고 기대한다. 교사의 기대가 컸기 때문에 영화속 주인공 자말 역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Brophy(1987)는 우수한 학생을 배출하는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은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다고 믿는 교사의 기대) 임규혁, 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라고 주장한다.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반올림 1》 선정 이유《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Ⅰ. 서론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