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동기에 관한 일반적 접근 이론
1) 동기의 의미
2) 동기, 학습, 행동과의 관계
3) 동기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들

2. 동기의 종류
1) 일반동기와 특수동기
2) 1차적 동기와 2차적 동기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4) 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설
5) 성취동기
6) 학습동기

3. 학습동기 유발 방법
1) 귀인 훈련 프로그램
2) Keller의 학습동기유발(ARCS) 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행의 향상
동기는 위와 같은 여러 효과들로 인해 학습자들의 수행 수준을 향상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3) 동기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들
(1) 행동주의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동기란 그것이 배고픔과 같은 원초적인 것이든 혹은 예술가의 미적 목표와 같은 고차원적인 것이든 간에 내적이고 관찰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에 행동주의자들은 동기를 구체적으로 연구하지 않았다.“
- 다만, 어떤 행동을 다른 행동보다 더 강하고 더 자주 일어나게 하는 것을 동기라고 본다.
이러한 동기는 외적 자극 즉, 강화에 의해 생긴다.
- 즉, 특별한 사고과정 없이 인간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관점이다.
ex) 좋은 학습 결과에 대해 점수나 애정, 돈, 칭찬 등의 유인물이나 보상을 제공하고 잘못
된 행동에 대해 벌을 줌으로써 행동을 하도록 동기화 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행동형성]
에 영향을 준다.

(2) 인본주의적 입장
‘사람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한 생득적 요구에 지속적으로 동기화 된다고 봄으
로써 학습자를 동기화시키는 것은 그들의 내적자원(유능감, 자존감, 자율성과 자아실현 등)
을 격려해 주면 된다는 입장이다.‘
- 대표적이론 Maslow의 욕구 위계설
- 인간은 만족할 수 없는 욕구를 갖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인간의 욕구는 기본욕구에서 상위욕구까지 5단계로 나뉘며, 상위
욕구는 하위욕구가 충족될 때 동기요인으로 작용한다.
- 인간에게는 한 번 충족되면 더 이상 동기로서의 기능을 하지 않는 <결핍욕구>와 끊임없
이 충족을 요구하는 <성장욕구>가 있으며, Maslow에서 결핍욕구는 생존, 안전, 소속과
존경의 욕구를 꼽으며, 성장욕구는 자아실현 욕구,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로 구분하였
다.

(3) 인지주의적 입장
‘많은 사람들이 월드컵 축구 경기에 흥분하며 관심을 쏟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사람들이 단순히 외부의 사건이나 배고픔과 같은 신체적 조건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 즉, 인간의 행동은 사물에 대해 인지하는 사고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인지가 동기의
역할이다.
- 인지주의적 입장은 인간을 적극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존재로 보기 때문에, 개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기인 일을 즐기고 열심히 노력하는 내재적 동기를 더 중시한다.
- 대표적으로 Weiner(1986)의 귀인이론

☆보충. 귀인이론이란?
사람들이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 두는가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한 것으로 다음으로 분류한다.
4가지 요소: 능력, 노력, 운, 과제 난이도
3가지 차원의 모형 : 원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가능성


원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가능성
능력
내적
안정적
통제불가
노력
내적
불안정적
통제가능

외적
불안정적
통제불가
과제난이도
외적
안정적
통제불가

<귀인요소와 각 차원과의 관계>
Q. 원인의 소재란?
A.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내적 혹은 외적으로 보느냐를 의미한다. 노력과
능력은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므로 내적원인이며, 운이나 과제난이도는 외
부에 존재하므로 외적원인으로 본다.
Ex. 이번 시험을 잘 보았던 이유를 내가 노력을 충분히 했다거나 내 능력이 그 정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내적으로 지향되어 있다고 본다. 반면 내가 우연히 공부한 부분이 나왔기 때문으로 본다거나 시험이 쉬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외적으로 지향되어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서현사, 김영봉 外 (2009)
<2010년대비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전태련 편저 (2008)
원본,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존재의 심리학), Abraham Maslow (1968)
2차 번역, http://www.12manage.com/methods_maslow_hierarchy_needs_ko.html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심리학의 이해2.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3. 지능의 이해4. 동기의 이해Ⅲ. 결론Ⅰ. 서론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은 왜 필요할까?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심리적 기초는 어떤 도움을 줄까?Ⅱ. 본론1. 교육심리학의 이해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개념특성영역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1) 교육심리학의 개념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교육문제지식기술제8장 교육의 심리

  • 영화 `파인딩 포레스터` 교육심리학적 분석
  • (Bettencourt, Gillett, Gall, & Hull, 1983)가 있다.교사의 기대 역시 학생의 동기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포레스터는 자말의 글을 보는 순간 그를 노벨 문학상 감이라고 기대한다. 교사의 기대가 컸기 때문에 영화속 주인공 자말 역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Brophy(1987)는 우수한 학생을 배출하는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은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다고 믿는 교사의 기대) 임규혁, 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라고 주장한다.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반올림 1》 선정 이유《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Ⅰ. 서론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