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7 / 2023.09.0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하였습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하였습니다.
- 각각의 주제에 대한 목차를 세부적을 정리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각각의 주제에 대한 참고문헌을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기본적인 원리
3)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학습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② 교육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생애와 교육관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 ?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원리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학습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② 교육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심리학 두 과제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동기는 인간 행동의 핵심적인 원동력 중 하나로, 우리가 행동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동기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게다. 이에 관해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은 동기와 관련된 주요 이론 중 하나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그들이 어떻게 우선순위를 갖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 동기위계설은 교육과 학습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이 글에서는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동기로서 작용하는 인간의 욕구의 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 그 과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된다. 이에 관해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매우 유용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수명 동안 발달하는 다양한 심리적 과정을 설명하며, 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행동 및 성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그가 제시한 각 인간의 각 발달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참고문헌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윤이상 <에릭슨의 8단계 생애주기이론을 통한 한국교회 청년대학부 소그룹 진단의 가능성 모색>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2008] [국내석사]
최유진 <에릭슨의 인간발달론을 바탕으로 한 무용창작작품 「끝없는 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14]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