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연습]호랑이 소재 민담과 민화의 유형 분류와 무의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랑이 소재 우리 민담을 분석한 제출용 한글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호랑이 소재 민담과 민화의 유형학

1)민담의 유형학

2)민화의 유형학


3. 호랑이 소재 민담과 민화의 정신분석과 서민적 상상력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한국인에게 있어 호랑이는 의식과 무의식 모두에 걸쳐서 편만해 있는 존재다. 호랑이는 공포의 존재로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공포심과 외경심은 의식, 무의식에서 심각하게 각인되어 있다. 무의식의 세계가 잘 표출되는 민담과 민화에서 호랑이는 가장 빈번하게 채택되는 주요소재의 하나다. 그러나 민담과 민화에 표현된 호랑이는 근거리 관점에서 주곤적인 채색을 덧입고 있는 친근한 존재로 보여지는데 바로 이 지점에서 인간의 무의식과의 모종의 관련성이 확보된다.
민담과 민화 사이의 소통회로를 살펴보면 민담에서 민화로 이동한 통로는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나지만, 민화에서 민담으로 이행한 과정은 그리 선명하게 포착되지 않는다. 이는 민화를 보고 그것을 이야기하는 것은 상상력 차원의 교류로서 상당히 은밀한 내적 코드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민담이 민화로 이행한 과정은 <설화도>,<고사도>,<행실도>등의 존재로 알 수 있는데 여기서는 호랑이 소재 민담과 민화만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pun***
    (2007.06.05 07:05:38)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
  •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김수업(1997). 우리 신화와 상상력. 경상대 인문학연구.신현주(2005). 아기장수 설화의 비극성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권선영(2003). 구술성을 바탕으로 한 설화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양원모(2004). 구비문학교육의 연행론적 접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신영대(2006). 제주와 풍수 전설. 한라산의 구비전승지명풍수. 한라생태문화연구소.김풍기(2006). 고전문학 작품의 정체성과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단원의 길잡이1.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 ∨2.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와의 관계∨(1)바다가 보이는 교실3.시어의 특징∨4.시의 심상 ∨5.시의 분위기와 느낌에 맞게 낭독 ∨6.시의 아름다움과 가치∨(2)소나기7.소설의 주요 사건 파악∨8.등장인물의 심리변화와 성격파악∨9.소설의 아름다움과 가치∨(3)섬진강 기행10.기행문의 특징∨11.기행문의 아름다움과 가치∨(4)옛 이야기12.신화, 전설, 민담의

  • 아동문학(중간)
  • 소재와 내용의 다양성예 : 『크릭터』-그림과 본문의 통합성이 약화되고 그림의 비중이 점차 더 커지는 것예 : 『이상한 화요일』-다양한 결론의 가능성을 열어놓음예 : 『지각대장 존』5) 20세기 주요 작가모리스 샌닥, 존 버닝햄, 앤서니 브라운, 토미 웅거러, 에릭 칼, 에즈라 잭 키츠, 바바라 쿠니, 윌리엄 스타이그, 퀸틴블레이크, 팻 허친스, 아카바 수에키치, 안노 미츠마사, 고미타로, 에드 영, 헬메 하이네 등이 있음제 3절 현대 아동문학 및 그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문학 작품은 고전주의적 권위에 의해 가해진 인위적인 제한으로부터 비극을 해방시키는 데 크게 공헌했다. 그리고 그들이 연마한 무운시(Blank Verse), 특히 Christopher Marlowe의 힘찬 行은 Shakespeare가 이 형식을 훌륭하게 사용하도록 길을 닦아 놓았다. 그들은 後에 Shakespeare가 完成한 희곡 유형들 -Seneca的인 Revenge Tragedy 또는 Tragedy of blood, Thomas Kyd의 Spanish Tragedy와, Christopher Marlowe의 Jew of Malta, 위대한 인물을 중심으로 구성된 비극 Christopher Marlowe의 Dr. Faustus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문학 갈래 분류의 이유 : 여러 종류의 문학 작품 상호간의 차이점이나 유사점이 분명해지고, 아루러 문학에 대한 체계 있는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갈래를 구분한다.b) 한국 문학의 4대 갈래- 서정 : 서정민요, 향가, 고대 가요, 고려 속요, 시조, 잡가, 신체시, 현대시- 서사 : 서사민요, 서사 무가, 판소리, 신화, 전설, 민담, 소설- 희곡 : 인형극, 가면극, 창극, 신파극, 현대극- 교술 : 교술민요, 경기체가, 악장, 가사, 창가, 가전체, 몽유록, 수필, 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