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학습의 심리적 발달(지적,언어적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의 학생의심리적발달부분의 지적 언어적 발달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표같은 내용이 많아 이해하기가 아주 좋습니다..
잘 활용하시길
- 목차
-
1) Piaget 의 인지발달
(1) 기본 개념
(2) 인지 발달 단계
2) 언어발달
3) 언어와사고
1.Piaget의 관점
2.Vygotsky의 관점
3.Bruner의 관점
▣ Vygotsky 와 Bruner 정리
- 본문내용
-
■ 학생의 심리적 발달 : 지적 ․ 언어적 발달 ■
↳ 학생들의 의식상태와 행동이 연령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인간의 신체적 또는 심리적 변화를 말한다.
1) Piaget 의 인지발달
↳ 모순 없는 새로운 지식은 동화시키고, 기존의 도식에 적절하지 않는 지식에 대해서는
도식을 변경하면서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시키는 과정.
(1) 기본 개념
-Piaget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기본 개념정리
도식 : ①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등을 의미
② Piaget에 의하면 신체도식은 유아가 최초로 발달시키는 도식으로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과 외부 세계를 점차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동화 : 새로운 정보가 기존 도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 않고 흡수
(하늘에서 비행기를 본 아동은 그것을 새라고 부른다)
조절 : 새로운 정보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 도식을 변화시키는 것
(새와 비행기의 차이를 알면, 새를 보고 비행기를 떠올릴 수 있다)
평형화 : ① 개인의 도식과 경험간의 조화,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 지적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평형을 이루는 과정이다.
② 새로운 정보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게 되며 평형 상태가 회복
(새 이외에 날아다니는 것을 본 적이 없는 걸음마기
유아는 날아다니는 모든 대상을 ‘새’ 라고 생각한다)
(2) 인지 발달 단계
Piaget는 인간의 지적 발달을 네 단계로 구분하며, 각 단계의 특징을 나타내는 구조는 완전히 유전에 의해 미리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발달의 순서는 개인이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발달 단계의 순서는 일정하다. 같은 단계를 걸쳐가지만 속도는 다를 수 있다.
① 감각운동기 (출생에서 2세까지) : 언어가 발달하기 이전단계, 시각청각 등의 감각과 운동기술을 사용하여 외부상황과 상호작용, 물건을 빨거나 잡는 신체적인 활동(감각운동기)
대상연속성 : 모든 대상들은 독립적인 실체로서 존재하지 않을 때도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
* 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
* 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
* 흥미로운 일을 계속하기
* 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알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