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학습의 심리적 발달(지적,언어적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의 학생의심리적발달부분의 지적 언어적 발달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표같은 내용이 많아 이해하기가 아주 좋습니다..
잘 활용하시길
목차
1) Piaget 의 인지발달
(1) 기본 개념
(2) 인지 발달 단계

2) 언어발달

3) 언어와사고
1.Piaget의 관점
2.Vygotsky의 관점
3.Bruner의 관점

▣ Vygotsky 와 Bruner 정리
본문내용
■ 학생의 심리적 발달 : 지적 ․ 언어적 발달 ■
↳ 학생들의 의식상태와 행동이 연령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인간의 신체적 또는 심리적 변화를 말한다.
1) Piaget 의 인지발달
↳ 모순 없는 새로운 지식은 동화시키고, 기존의 도식에 적절하지 않는 지식에 대해서는
도식을 변경하면서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시키는 과정.
(1) 기본 개념
-Piaget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기본 개념정리
도식 : ①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등을 의미
② Piaget에 의하면 신체도식은 유아가 최초로 발달시키는 도식으로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과 외부 세계를 점차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동화 : 새로운 정보가 기존 도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 않고 흡수
(하늘에서 비행기를 본 아동은 그것을 새라고 부른다)
조절 : 새로운 정보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 도식을 변화시키는 것
(새와 비행기의 차이를 알면, 새를 보고 비행기를 떠올릴 수 있다)
평형화 : ① 개인의 도식과 경험간의 조화,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 지적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평형을 이루는 과정이다.
② 새로운 정보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게 되며 평형 상태가 회복
(새 이외에 날아다니는 것을 본 적이 없는 걸음마기
유아는 날아다니는 모든 대상을 ‘새’ 라고 생각한다)
(2) 인지 발달 단계
Piaget는 인간의 지적 발달을 네 단계로 구분하며, 각 단계의 특징을 나타내는 구조는 완전히 유전에 의해 미리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발달의 순서는 개인이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발달 단계의 순서는 일정하다. 같은 단계를 걸쳐가지만 속도는 다를 수 있다.
① 감각운동기 (출생에서 2세까지) : 언어가 발달하기 이전단계, 시각청각 등의 감각과 운동기술을 사용하여 외부상황과 상호작용, 물건을 빨거나 잡는 신체적인 활동(감각운동기)
대상연속성 : 모든 대상들은 독립적인 실체로서 존재하지 않을 때도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
* 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
* 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
* 흥미로운 일을 계속하기
* 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알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심리적 요인 • 환경의 영향은 정신지체의 15%~20%설명 • 부모의 양육태도는 지적, 행동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에서 출현율이 더 높다는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7. 치 료 및 교 육 • 정신지체는 우선 치료가 되는 질병이 아니다. 적응행동이나 지능이 또래 보다 지체 되는 것을 말한다.• 정신지체의 경우는 단순히 낮은 지능지수가 아니라 사회적인 개념으로 받 아 들여진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교육을 잘 받고 사회 환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심리학에서 불안은 주로 불확실한 결과에 대한 불편한 감정과 염려를 의미한다. 이것을 좀 더 광의로 보면 모든 불안정한 상황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된다. 불안은 학습과 수행, 인지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피해를 입은 학생들은 학업성적이 낮은 경향성을 띤다. 이러한 현상을 교육 심리적으로 바라보면,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의 경우 학교에 다니는 것 자체가 불안의 상황으로 느끼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

  • [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2005-2학기교육사회심리학자 성 예 언제출일: 2005. 10. 11목 차Ⅰ. 서론 - 11. 자기충족예언의 개념을 채택한 주요 이론가와 연구 - 1(1) 다양한 분야의 설명과 예측 - 1(2) 행동과학 연구 - 3 (3) 지적과제 수행과 학습 - 4Ⅱ. 본론 - 61. 사회에서의 자성예언 - 자성예언의 여러 사례와 특징 - 62. 교육에서의 자성예언 - 112-1. 교사 기대에 관한 실험들 - 112-2. 자성예언 학습사례 - 15Ⅲ. 결론 - 자성예언의 시사점 - 43Ⅳ. 참고문헌 - 44Ⅰ. 서론피그말리온(Pygma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가드너(Gardner)는 전통적 지능관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새로운 개념의 다중지능이론을 주장하였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은 저어도 8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그 동안 강조해 오던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 외에도, 모든 사람은 신체-운동적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양서원4) 제4단계 학교시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이 시기에는 아동이 학교에서 갖는 학습활동 때문에 모든 성적 심리가 숨어들게 된다는 의미에서 프로이드는 잠복기라고 했다. 에릭슨은 이 시기가 자아성장의 전환기로 본다. 기초적인 인지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게 되며 동시에 또래들과 어울려 또래문화를 배우고 적응하는 사회적 훈련을 갖게 된다. 이러한 순조로운 학습과 적응은 근면성과 성취감을 발달시키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