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에세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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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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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학교 때 우연히 나는 동양의 성인들의 말씀이 들은 책을 가지게 되었다. 이모가 주신 책으로 공자, 맹자, 노자, 그리고 장자의 말이 나온 책 이었다. 나는 그 중에 노자의 말이 무척이나 인상 깊었다. 그런 이유로 나는 고등학교 때 노장사상을 무척이나 좋아하게 되었다. 이들의 사상은 유가와는 대립되는 것 이었는데 보통 유가를 더 높이 평가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대학에 들어가면 꼭 한번 이들의 대해 알아보기로 결심했었다. 이들에 대해서 더 많이 안다면 일반적인 그들의 평가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대학 입학 후 나에게는 숙제다운 숙제가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던 중 동양 철학에 대해 레포트를 써오라는 숙제를 받게 되었다. 막상 책을 보고 쓰려니 막막했다. 그러나 내가 그토록 알고 싶었던 춘추 전국시대에 사상가들의 이야기가 차례대로 나와 있었다. 나는 그래서 이 책을 신경 써서 읽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왜냐하면 노자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을 것 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이 책을 내가 나누자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겠다. 바로 보기의 서론과 공자부터 주역까지의 본론 그리고 돌아보기의 결론이다. 나는 지금부터 각부분부분 내가 느꼈던 바를 이야기 하겠다. 그중 내가 본문이라고 말한 부분은 유가, 도가, 묵자, 법가, 명가, 주역 순으로 말하겠다. 우선 바로 보기의 내용을 읽고 내가 느낀 것은 진짜 그런 것일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진짜로 동양사상을 신비한 것으로 봐왔는가 하는 것이다. 내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유가를 신비하게도 도가를 신비하게도 법가를 신비하게도 생각해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동양의 것들이 신비하게 여겨지는 그런 사조는 이해가 되지만 아마 어느 정도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동양사상을 신비한 것으로 여기지는 않을 것이다.
유가의 공자, 맹자, 순자 편을 읽고 느낀 것은 내가 이제껏 그들의 대해서 많은 것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성경을 공부하려면 그 당시 상황을 알아야 하듯이 이들의 사상 역시 시대상황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공자의 말 중에서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라는 말을 가장 좋아했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아침에 온 세상에 질서가 잡혔다는 소리를 듣는다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라는 말로 해석되어 있다. 이것은 시대상황을 유념해서 한 공자님 말씀의 해석이다. 공자가 살던 시대는 혼란의 시대였고 공자의 목표가 위에서 아래로 질서를 바로 잡는 게 목적이었던 것을 나는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다만 한자를 한글 그대로 풀이된 것을 읽고 그냥 그렇구나 하고 생각했을 뿐이다. 물론 이 해석이 전적으로 맞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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