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사상을 무척이나 좋아하게 되었다. 이들의 사상은 유가와는 대립되는 것이었는데 보통 유가를 더 높이 평가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대학에 들어가면 꼭 한번 이들의 대해 알아보기로 결심했었다. 이들의 대해서 더 많이 안다면 일반적인 그들의 평가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대학 입학 후 나에게는 숙제다운 숙제가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던 중 동양 철학에세이를 읽고 감상문을 써오라는 숙제를 받게 되었다. 막상 책을 보니 내가 그토록 알고 싶었던 춘추 전국시대에 사상가들의 이야기가 차례대로 나와 있었다. 나는 그래서 이 책을 신경 써서 읽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왜냐하면 노자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었다.
이 책을 내가 나누자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겠다. 바로 보기의 서론과 공자부터 주역까지의 본론 그리고 돌아보기의 결론이다.
묵자의 사상은 중앙 집권의 강화를 통해 전국시대의 혼란을 종식시켜 보려는 바람이 있었고 이로인해 集團主義 라는 비판을 받았다. (4) 유가 비판묵자 사상은 매우 합리적이며 실용적이다. 이런 점은 유가에 대한 비판 가운데 잘 나타나 있다. 그 비판은 다음과 같다.첫째, 유가의 葬禮意識에 대한 비판이다. 묵자는 유가의 장례의식을 産業不進과 人口減少 등의 이유로 비판하였다.둘째, 유가의 惡을 비판하였다. 경제적 낭비와 시간적 낭비를 비판
묵자의 사상은 중앙 집권의 강화를 통해 전국시대의 혼란을 종식시켜 보려는 바람이 있었고 이로인해 集團主義 라는 비판을 받았다. (4) 유가 비판묵자 사상은 매우 합리적이며 실용적이다. 이런 점은 유가에 대한 비판 가운데 잘 나타나 있다. 그 비판은 다음과 같다.첫째, 유가의 葬禮意識에 대한 비판이다. 묵자는 유가의 장례의식을 産業不進과 人口減少 등의 이유로 비판하였다.둘째, 유가의 惡을 비판하였다. 경제적 낭비와 시간적 낭비를 비판
동양철학과 윤리사상한나라 때의 유학은 선진(先秦) 시대와는 달리, 전국 시대 말기에 발달된 음양 오행설(陰陽五行說)과 같은 우주론적 사상을 중시함으로써 실천적이고 도덕적인 본래의 유학 정신을 소홀히 생각하였다. 또한,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인하여 없어진 경서의 복원이나 그 내용에 대한 주석을 주로 하는 경학(經學)과 훈고학(訓詁學)이 크게 발달하였고, 이러한 학문적 경향은 당(唐)나라 때까지 계속 이어졌다.위진(魏晉) 남북
사상을 살피고 이에 대한 자기 생각 이야기하기8맹자 - 유가의 파수꾼전략의 익숙한 적용이 목표내용의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9순자 - 동양의 프로메테우스 전략의 적용을 바탕으로 한 자신의 견해 세우기로 목표 옮기기10와비교해보기인간에 대한 기본 관념의 연원을 알아보고 자신의 견해 말하기자신의 분명한 인간관 말하기11책의 나머지 부분 법가, 명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동양철학
묵자 - 유가 비판 묵자 사상은 매우 합리적이며 실용적입니다. 이런 점은 유가에 대한 비판 가운데 잘 나타나 있습니다. 당시 유묵이라고 병칭된 이유는 두 사상 사이에 대결 의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첫째, 묵자는 사람이 죽으면 장례를 후하게 지내고 상복을 입는 기간도 긴 유가의 예제를 반대했습니다. 그 까닭은 장례가 너무도 화려해서 마치 이사가는 사람 같으며, 이것이 재산을 탕진하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 3년 동안 상복을 입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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