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기술가정교과에 대한 학생인식 논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술가정교과에 대한 학생인식에 대한 논문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1
3. 연구 문제 1
Ⅱ. 연구 배경 2
1. 기술․가정 교과 교육 2
1) 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성격 2
2)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내용 3
2. 기술․가정 교과의 목표 3
3. 선행연구 4
Ⅲ. 연구의 방법 5
1. 연구 대상 및 자료 분석 5
2. 연구 방법 5
3. 측정 도구 5
4. 통계분석 방법 6
5. 연구 절차 6
참고문헌 7
- 본문내용
-
1. 기술․가정 교과 교육
1) 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성격
“실과(기술․가정)는 5~6학년에서는 실과, 7~10학년에서는 기술․가정을 포함한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서 6년간 연계를 가지고 남녀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7~10학년의 기술․가정은 제6차 교육 과정의 기술․산업 교과와 가정 교과를 통합한 것으로, 초등학교의 실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남녀 학생 모두에게 이수시키는 과목이다. 따라서 기술․가정 교과는 초등학교 5~6학년의 실과 과목과 연계하여 중학교(7~9학년)에서 고등학교(10학년)까지 4년간 모든 학생이 이수토록 함으로써 다양한 일에 대한 실천적 경험을 중시하고, 직업 세계에 대한 탐색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주 정은아, “고등학생의 기술․가정 교과에 대한 인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P.4~5, 2004
이러한 기술․가정교과의 성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실과(기술․가정)의 성격(5~10학년)은 학생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이다. 초등학교 5~6학년에서는 자신의 일상생활과 가정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교과로의 성격을, 중학교(7~10학년)에서는 기술․산업과 가정생활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 심화 선택 시 도움이 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내용
- 참고문헌
-
1)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7.
2)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9.
3) 정수경, "중․고등학교 가정교과의 ‘가족 생활’ 영역 연계성 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4) 정은아, "고등학생의 기술․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 레포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별넷
- sej***
(2013.04.24 14:57: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