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수학의 통계단원에서 엑셀(Excel)의 활용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학교수학의 성격과 엑셀
3. Piaget 의 인지발달이론의 엑셀에서의 활용
4.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수학학습에 많은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지만, 지나친 컴퓨터의 도입은 수학교육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보다 수학교육의 성격이나 본질과 관련하여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교수학적으로 엑셀을 살펴보고, 인식론적 관점에서 통계단원에서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을 고찰하고, 활용 예를 살펴보겠다.

2. 학교수학의 성격과 엑셀

학교수학을 수학자들이 만든 수학과 사회 각 분야에서 이용되는 수학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때, 컴퓨터는 학교수학의 성격과 교수학습 방법 모두를 변화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다 (Kilpatrick 과 Davis). 조완영은 수학자들의 변화된 연구 방법과 사회에서 요구를 반영하는 측면에서 학교수학의 성격을 세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고 있다.
첫째는 일상생활의 실용성이 아닌 추상적인 수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 연구하는 이론수학과, 일반인들이 하는 구체적인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실제수학이다. 학교수학의 성격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수학 소프트웨어(Mathematica, Maple, Gsp, Logo 등 )에 대해 생각해 보자. Mathematica 는 미분기하, 수치해석 등 다양한 활용 분야를 가지고 있다. Gsp나 Logo 등도 기하교육, 변수개념 지도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수학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이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예를 찾아볼 수 있는가?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탐구과정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새로운 지식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