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형식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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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형식주의 비평의 의미

의도의 오류

감동의 오류

문학성

형식주의 비평의 검토
본문내용
는 사회주의적 연구 태도를 반대하고, 전위파의 실험적인 문학을 중시하면서 문학 작품의 형식과 방법의 연구에 주력한 새로운 문학 운동이다. 종래의 사회주의 문학 연구의 전통에 대한 이단적 운동으로 전개된 러시아 형식주의는 그 후의 구조주의 문학 이론에 크게 기여한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당시의 러시아에는 마르크스주의, 문헌적 실증주의, 상징주의 문학이 중심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러시아 형식주의는 마르크스주의 문학에 대하여는 문학 고유의 내적 논리의 중요성을 내세우고 실증주의에 대해서는 문학의 전위적 태도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상징주의에 대해서는 비평의 과학성을 내세워,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강조했다. 이러하여 러시아 형식주의는 미래파 시인들과 함꼐 시적 언어의 창조성과 문학의 독자성을 확립하여 형식적 방법의 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연구의 체계를 수립한 것이다.
ex) 꽃나무=나 의 유추가 이루어진다. 꽃나무가 꽃나무로부터 달아나듯이 나는 나로부터 달아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같이 볼 때 꽃나무의 있음/없음, 벌판 복판/ 근처, 꽃나무에 대한 지향/좌절 의 대립들과 함께 꽃나무=꽃피움, 꽃나무=나의 유차가 있다. 이들이 상화 연관되면서 시의 의미가 구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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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이 특정 작가의 작품만을 다루어 왔으며, 그 이외는 경시되거나 무시되어 왔다.
다섯째, 형식주의에 대한 비판은 특히 형식주의의 오류를 지적함으로써 그들을 비난하는데, 그 오류는 비평가가, 특정한 토운․언어 사용․문학 목표들을 달성키 위한 배열과 같은 생명력 있는 미적 요소들 안에 현존하는 작가에 대한 모든 고려를 생략함으로써, 작가를 작품 의미의 원천으로 대치하는 객관적인 오류, 또는 비평가가 작품의 각 부분들을 작품의 전체성으로 나아가는 방법이라고 믿으며 강하게 분석하려 하는 소비적 오류, 와 같은 것들이다. 형식주의 비평의 기본은 이 모든 작품을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이며, 비평가들은 외재적 정보나 문학초월적 가치에 의존하지 않고 작품에 접근해야 한다는 원리인데 그것은 본체론적 오류라는 것이다. 그에 관해 바르상은 작품 안에 남아 있다는 주장은 환상이다. 작품이 그 자체로 독립적이고 이해될 수 있으며 권능적이라면, 아무런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반대로 작품이 권능적으로 이해불가능하면 당연히 설명이 요구되므로 외부에서 어떤 것을 가져와야 하며 그것이 단지 작품을 대하는 자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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