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론 유하의 시에 나타나는 패러디 유하의 혼성모방적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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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하의 시에 나타나는 패러디>
부제 : 유하의 혼성모방적 패러디
● 목차
- 서론
- 본론 : 유하의 패러디 시
1. <武歷 18년에서 20년 사이-무림일기1>
2. <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3>
3. <수제비의 미학, 최진실론>
4. <천일馬화>
- 마치며
● 서론
유하는 1963년 전북 고창에서 출생한 시인이자 감독이다. 나는 영화감독으로서 ‘유하’를 더 빨리 알았다. ‘말죽거리 잔혹사’, ‘비열한 거리’, ‘쌍화점’ 등 우리에게 익숙한 유명 작품들을 많이 만들었다. 영화감독이 되기 전 그는 1988년 ‘문예중앙’을 통해 등단한 시인이었다. 특히나 그는 패러디시를 많이 썼으며, 그의 시에서 선배시인들의 흔적을 찾아내기 쉽다. 현대 패러디 시인으로 황지우오규원유하 등이 유명하다. 그 중 유하를 고른 이유는 특히나 많은 대중예술의 작품세계를 인용패러디했기 때문이다.
시에서 패러디란, 원텍스트를 풍자적으로 모방하거나 희극적으로 개작하는 것을 말한다. 20세기 초반의 신비평과 러시아 형식주의는 문학이 ‘무엇을’ 재현하는가라는 현실모방적 측면이 아닌, ‘어떻게’ 구현하는가라는 언어적 자질을 통해 문학성을 정의하였다. 그리하여 문학 텍스트는 다른 텍스트들과 맺고 있는 관계 속에서 인식되고 있다. 패러디는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다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패러디는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조롱하거나 희화화’ 시킨다는 좁은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텍스트와 텍스트간의 ‘반복과 다름’이라는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혼성모방적 패러디는 80년대를 기점으로 발아 했으며, 문학 장르 뿐 아니라 다양한 비문학 장르를 패러디 하는 것이다. 유하의 패러디시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경계선마저 붕괴한다. 8090년대 시인들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자본주의 세태부정을 나타내려 했다. 90년대 소련이 붕괴 되면서 이데올로기는 좌절하게 되고, 이 시기의 패러디는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패러디의 범위가 무한이 넓어져 온갖 대상들을 패러디 하게 되었으며 유하의 시는 이런 특징을 잘 나타낸다.
● 본론
1. <武歷 18년에서 20년 사이-무림일기1>
-유하
경천지동할 무공으로 중원을 휩쓸고 우뚝 무림왕국을 세웠던
무림패왕 천마대제 만박이 주지육림에 빠져 온갖 영화를 누리다
무림의 안위를 위해 창설했던 정보기관 동창서열 제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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