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과 비평 교육의 실제 - 문학의 수용과 장르 변환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작과 비평 교육의 실제
문학의 수용과 장르 변환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목 차
Ⅰ. 서론
1. 비평
1) 외재적 비평 / 2) 내재적 비평 / 3) 담론 비평
2. 창작 - 창작 방법
Ⅱ. 현행 교과서 분석
Ⅲ. 교수 학습 설계
- 1차시 교수 학습 모형
- 2차시 교수 학습 모형
모의 수업
Ⅰ. 서 론
Ⅰ. 서 론
1) 외재적 비평 - 작품의 외재적 요소로부터 접근하는 비평 방법
- 작가론, 사회주의적 비평, 리얼리즘 비평 등
2) 내재적 비평 - 작품의 내재적 요소로부터 접근하는 비평 방법
- 형식주의, 모더니즘, 신비평주의 등
3) 담론 비평 - 외재적 비평과 내재적 비평을 구분 짓지 않고
종합적으로 보는 방법
1. 비평
접근 방법
Ⅰ. 서 론
1) 중심 생각 정하기 -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 글로 쓸 만한 것
2) 갈래의 관습 따르기 - 중심생각이 표현할 갈래를 결정
응축된 감정이나 느낌이 중심 생각인 경우 => 시 => 운율, 심상
사건이 있는 이야기인 경우 => 소설 / 희곡, 시나리오 => 묘사, 서사 /대사, 지시문
체험이나 사색을 통해 느낀 점인 경우 => 수필 => 자유로운 내용과 형식
2. 창작
창작 방법
Ⅰ. 서 론
3) 형식적 관습 지키기 - 정해진 형식을 충족
ex) “리 리 릿자로 끝나는 말은 개나리, 보따리, 대싸리, 소쿠리, 유리 항아리”
노랫말로서의 쾌감이라는 정해진 형식 충족
4) 모작·개작을 시도하기 - 습작 단계의 창작은 일종의 모방 행위
모작 -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라는 시행을 본떠서
‘하나의 동상을 세우기 위해’
개작 - 자신이 감동받은 작품 중에서 인물, 사건, 배경 등을 바꾸는 것
5) 다듬고 보이기 - 자신의 생각이 충분히 표현되었는지, 남들이 보기에 어려운 표현은 없
는지,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등 여러 각도에서 수 차례의 퇴고 실시
창작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문학의 탈맥락적 측면에 대한 흥미는 실제적인 흥미로 파악하기에 신뢰롭거나 유효하다고 보기 힘들다. 그리고 개별 작품이나 작품의 제목, 작품의 일부분에 대해 흥미 정도를 표현한 것을 그러한 내용이나 장르의 작품군에 대한 흥미로 일반화하는 것에는 방법론적인 함정이 있다. 후자의 경우, 학생이 일정한 경향의 책에 대해 지니는 흥미 정도를 확인하고자 할 때, 다른 증거물들 즉, 객관적으로 양화한 수치로 읽기 흥미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전여름.hwp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경기과학고등학교1215 전여름초등학교 시절, 삼촌이 사다주신 이문열 소설집에서 처음 만난 우리의 영웅, 아니 그들의 영웅. 그때야 내용 위주로만 읽었을 뿐 그 내면적 의미는 생각하지 않았었다. 그래서 그냥 또래의 이야기라 그런지 재미있게 읽기도 했고, 나 또한 전학 직후 적응이 힘든 시기라 병태에게 공감하며 읽었던 소설이었다. 그때에는 드러나는 내용만으로 선생님이 나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문학을 받아 들여왔다. 한국 학교의 문학공부는 가르치는 대로 쓰고 외우고 정답을 다는 것이었다.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수능에서마저 정답이 있고 정답으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워야했다.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국어교육학을 공부하러 대학원에 온 지금에야 문학을 공부하는 목표는 나름대로 갖고 있지만, 아직도 문학을 어떻게 연구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한 확신이 없다. 그런 우리들에게 “실행으로써의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1896-1945 한국현대문학사 1 / 권영민 / 민음사 2009책머리에서설: 한국문학사의 연구 방법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3) 새로운 글쓰리기로서의 문학2. 서사 양식의 확대와 분화(1) 개화계몽 시대 서사 양식의 분화(2) 영웅 전기와 반식민주의적 성격(3) 풍자와 우화 그리고 현실 비판(4) 신소설의 서사 구조3. 개화계몽 시대의 시가 문학(1) 시가 문학의 형태적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교육과정과 미디어 교육(나) 국정 국어 교과서 및 국어 생활교과서에 수용된 미디어 교육 (3) 국어과 현장의 미디어교육 사례(4)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우리말 우리글’ 사례Ⅳ. 미디어 교육의 과제(1) 교육과정(2) 교과서(3) 미디어 텍스트와 그 범주 Ⅴ.국어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방향1. 국어 수업에서 미디어 교육 수용 관점2. 국어교육과정에 수용될 미디어 교육의 방향3. 미디어 교육과정의 틀 제시4. 미디어 교재의 실제 - 국어시간에 매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