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과 비평 교육의 실제 - 문학의 수용과 장르 변환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창작과 비평 교육의 실제
문학의 수용과 장르 변환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목 차
Ⅰ. 서론
1. 비평
1) 외재적 비평 / 2) 내재적 비평 / 3) 담론 비평
2. 창작 - 창작 방법
Ⅱ. 현행 교과서 분석
Ⅲ. 교수 학습 설계
- 1차시 교수 학습 모형
- 2차시 교수 학습 모형
모의 수업
Ⅰ. 서 론
Ⅰ. 서 론
1) 외재적 비평 - 작품의 외재적 요소로부터 접근하는 비평 방법
- 작가론, 사회주의적 비평, 리얼리즘 비평 등
2) 내재적 비평 - 작품의 내재적 요소로부터 접근하는 비평 방법
- 형식주의, 모더니즘, 신비평주의 등
3) 담론 비평 - 외재적 비평과 내재적 비평을 구분 짓지 않고
종합적으로 보는 방법
1. 비평
접근 방법
Ⅰ. 서 론
1) 중심 생각 정하기 -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 글로 쓸 만한 것
2) 갈래의 관습 따르기 - 중심생각이 표현할 갈래를 결정
응축된 감정이나 느낌이 중심 생각인 경우 => 시 => 운율, 심상
사건이 있는 이야기인 경우 => 소설 / 희곡, 시나리오 => 묘사, 서사 /대사, 지시문
체험이나 사색을 통해 느낀 점인 경우 => 수필 => 자유로운 내용과 형식
2. 창작
창작 방법
Ⅰ. 서 론
3) 형식적 관습 지키기 - 정해진 형식을 충족
ex) “리 리 릿자로 끝나는 말은 개나리, 보따리, 대싸리, 소쿠리, 유리 항아리”
노랫말로서의 쾌감이라는 정해진 형식 충족
4) 모작·개작을 시도하기 - 습작 단계의 창작은 일종의 모방 행위
모작 -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라는 시행을 본떠서
‘하나의 동상을 세우기 위해’
개작 - 자신이 감동받은 작품 중에서 인물, 사건, 배경 등을 바꾸는 것
5) 다듬고 보이기 - 자신의 생각이 충분히 표현되었는지, 남들이 보기에 어려운 표현은 없
는지,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등 여러 각도에서 수 차례의 퇴고 실시
창작 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