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프로그램 아이들을 직접 지도할 수 있는 부모의 학습능력 길러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이 전생에 걸쳐 계속해서 발전하는 존재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전 생애적 발전은 인간의 각 연령단계 속에서 가기 다른 특성을 갖는다. 그러나 다양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인간의 삶과 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교육은 모든 측면의 생활을 구성해야 하며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일어나는 모든 인간생활 속에 파고들어야 한다(권대봉, 2002).
우리 사회는 성인 이전의 시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교라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 구조화되고, 의무적인 교육 시스템이 없기에 스스로 찾아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사람들은 평생의 가장 길고 의미 있는 기간인 성인기에 입문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평생교육의 수혜자가 되는 것이다.
최근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우리 사회는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탈사업사회화, 정보화, 세계화, 다원주의적 경향 등이 장차 인류 문명의 큰 흐름을 바꾸어 놓는 문명사적 전환을 가져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각 개인과 가족의 삶의 조건과 그 내용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특히 현대사회를 사는 부모들에게 부모로서 시대에 맞는 새롭고 다양한 역할수행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이러한 알아야 할 것, 배워야 할 것이 폭증되는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자녀교육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얻고 이를 부단히 갱신하지 않고는 더 이상 부모로서의 역할을 계속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부모로서의 역할하기는 핵가족화 등 가족 형태의 변화로 인하여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가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부모역할 하기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신군자 외, 2004).
본 조에서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우선 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중 부모교육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이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상자가 자녀를 가진 주부이고, 주로 강의식과 워크숍 형식으로 70%의 강의와 10%의 토의, 10%의 발표, 10%의 질문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정보를 얻었다.
이루어지는『부모와 교사를 위한 생각을 키우는 글쓰기 지도법』이란 프로그램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프로그램을 개발해보았다. 부모가 직접 자녀의 독서를 지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녀를 위한 동화책을 만드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현재 『부모와 교사를 위한 생각을 키우는 글쓰기 지도법』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는 수강생들을 예상 고객으로 잡고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본 조에서는 성인학습자에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계획해보았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명
우리아이와 만드는 꾸러기 세상
프로그램 내용
미취학 아이와 어머니가 함께 하는 독서지도 모임과 함께 아이들과 직접 동화책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대상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대봉 (2002).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학지사.
권두승 (1996).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기영화 (2005).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기영화 (2003).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학지사
김진화 (2000).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
배영주 성의분리와 주부의 학습활동,
신군자 외(2004). 부모교육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분석 연구
허작 (2004). 대학생의 평생교육관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그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부모교육의 유형7.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8.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1) 부모역할에 대한 방향정립 2)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3) 부모교육의 내용4) 부모교육의 운영 Ⅲ.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어 감으로 각 기관은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 미디어교육 레포트
  • 있는 실습 교육을 희망하거나 취미생활로 수업을 듣는다.3. 보수적성인들은 많은 다양한 경험들을 가지고 있다. 성인들은 그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다양한 학습의 풍부한 자원이 되는 경험을 기지고 학습에 참여한다. 교육을 통한 지식의 습득에 앞서 본인의 경험에 따른 판단을 하기 때문에 미디어에 대한 생각에 있어서 이미 기존의 틀이 잡혀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미디어교육을 통하여 미디어에 대한 해독 능력과 비판적 사고 등을 본인은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문제,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능력 분석
  • 수 있고 성인이 되었을 때 전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지탱해 낼수 있는 적절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하여 발달 가능성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신체적 특성 : 정상아와 거의 비슷함. 개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지적 특성 : IQ는 50.55~75.80이며 학교에서 요구되는 지적능력에서 지체를 보인다.학습적 특성 : 초등학교 입학 때 까지 읽기나 쓰기, 셈하기 등이 준비되어 있지 못하며 11세 까지도 해결 못하는 경우도 있음. 개인의 정신적 성숙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수 있게 가르치는 것이다. 둘째, 다문화적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셋째, 인종주의 등에 의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유색인종의 아이들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넷째, 문화적인 다양성과 인간으로서 공통성을 모두 긍정적으로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섯째, 다문화적인 전체의 공동체 사회에서 서로 독특한 역할을 맡아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제6차 유치원

  • [아동발달] 유아기
  • 능력. 창조성 등을 비롯한 인격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다.넷째, 각종 프로그램과 교육적 기회를 통해 유아의 지적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다섯째, 유아기는 학습의 잠재가능성이 풍부하다.ㄷ . 유아발달의 특징1. 발달의 원리우리는 인간의 성장발달을 연구함에 있어서, 또는 우리들의 자녀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성장 원리를 이해해 둘 필요가 있다.1)모든 학습자는 독특하며 다른 학습자들과 다르다고 하는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